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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송은정의 비즈 브리핑]NHN, 3분기 영업익 274억원…"결제·커머스 부문 호조" 外

[FETV=송은정 기자]NHN이 결제·커머스 부문 호조로 3분기 호실적을 거뒀다.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가 사전 예약 첫날 완판 행렬을 이어가며 큰인기를 끌고 있다.라인프렌즈는 중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로 알려진 ‘광군제’ 기간 동안 역대 최고 매출인 총 207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지가 북미지역 웹툰 플랫폼 타파스미디어에 IP 공급을 본격화하며 북미시장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NHN, 3분기 영업익 274억원…"결제·커머스 부문 호조"

 

NHN은 2020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전 분기 대비 3.5% 증가한 419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4.5%, 전 분기 대비 3.6% 오른 274억원, 당기순이익은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3분기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004억원으로 집계됐다.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37.9%, 전 분기 대비 7.6% 상승한 168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3분기 페이코 거래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그중 오프라인 결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며 전체 결제의 14% 비중까지 확대됐다. 커머스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1.5%, 전 분기 대비 10.6% 성장한 739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7.2% 증가한 425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한 39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도 인기…사전 예약 첫날 '완판'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가 사전 예약 첫날 완판 행렬을 이어가며 큰인기를 끌고 있다. 13일 이날 0시 사전예약을 시작한 아이폰12 미니와 프로맥스는 쿠팡 등 온라인몰에서 판매 시작 후 30∼40분 안에 자급제 물량이 매진됐다.
이통사 물량 역시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 1차 사전예약이 2시간 내 선착순 마감되고, 2차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KT 역시 온라인몰 KT샵에서 선착순 2000명을 대상으로 예약받은 '1시간배송'이 예약 시작 1시간여 만에 완판됐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아이폰12·프로 때보다는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의 예약량이 약간 적지만, 전 모델을 합산하면 전작인 아이폰11 시리즈보다 반응이 뜨겁다고 설명했다. 아이폰12 미니는 95만원부터, 프로맥스는 149만원부터다. 오는 20일 정식 출시된다.

 

◆라인프렌즈, 중국 광군제 기간 역대급 매출 207억 원 달성

 

라인프렌즈는 중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로 알려진 ‘광군제’ 기간 동안 자사 캐릭터 IP 관련 전체 제품 판매가 역대 최고 매출인 총 207억원을 기록했다. 라인프렌즈는 웨이보, 타오바오 등 SNS 및 커머스 플랫폼에서 약 1억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중국의 대표 왕홍 리자치와 함께 만든 새로운 캐릭터 ‘네버스 패밀리’를 런칭했다. 라인프렌즈는 이번 광군제에서 2018년 중국의 인기 아이돌 ‘왕위엔’과 함께 만든 ROY6 캐릭터 중 따뜻한 위로를 주는 에디(EDDY)와 ‘네버스 패밀리’의 콜라보 제품을 선보였다. ‘브라운앤프렌즈(BROWN & FRIENDS)’, BT21, ROY6 등 라인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IP의 자체 제품 및 해당 IP를 활용한 패션, 문구류 제품 등도 광군제에서 성황리에 판매됐다.

 

◆카카오페이지, 타파스미디어와 북미 웹툰 시장 진출 시동

 

카카오페이지가 북미지역 웹툰 플랫폼 타파스미디어에 IP 공급을 본격화하며 북미시장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타파스는 2013년에 설립된 북미지역 내 최초의 웹툰 플랫폼이다. 월간이용자(MAU) 300만명 이상, 8만 여종의 작품 및 80개의 오리지널 IP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타파스와 오랜 기간 파트너십을 유지해왔다. 이달 최대주주로 등극해 타파스를 해외관계사로 편입시켰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7월부터 타파스에 주요 IP를 본격적으로 공급하며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현재까지 공급한 작품 14개에서만 약 9억 5000만 원(총 85만불) 매출이 발생했다. 카카오페이지는 향후 웹툰의 종주국인 한국과 만화의 나라인 일본을 홈마켓으로 중화권, 북미, 인도, 동남아 전역으로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를 완성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