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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새 수익모델 찾기’ 정유-물류업계, 주유소 활용 ‘찰떡궁합’

현대오일뱅크, 쿠팡에 주유소 부지 제공…물류 거점 구축 활용
SK‧GS, ‘무인 택배’ 스타트업과 ‘윈윈’ 모색…하루 3만건 돌파

 

[FETV=김창수 기자] 국내 정유업계가 악화된 수익성 회복을 위해 접근성이 뛰어난 주유소를 활용한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최근 한국석유관리원에 따르면 수익성 악화로 문을 닫는 주유소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전국 주유소 수는 1만2160곳으로 전년보다 204곳이 감소했고 이듬해인 2017년에는 1만2084곳으로 2016년 대비 76곳 줄었다. 특히 지난해 주유소 수는 총 1만1965곳을 기록해 처음으로 1만2000곳 아래로 내려갔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 정유업계는 주유소 플랫폼 활용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10일 쿠팡과 주유소 기반 물류 거점 구축을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식을 가졌다.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공간을 제공하고 쿠팡은 해당 공간을 로켓배송 거점으로 활용한다. 부지를 제공한 주유소는 추가로 임대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양사는 먼저 서울과 수도권 소재 현대오일뱅크 주요 주유소에서 시범운영을 진행한 뒤 효율성 등을 분석해 향후 전국으로 거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여성을 위한 안심 택배함, 스타트업과 제휴한 셀프 스토리지(창고 대여 서비스), 전기자동차 충전기 등을 꾸준히 주유소에 도입해왔다. 주유소 업황이 나빠지자 수익성 개선을 위해 기름만 넣는 장소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는 중이다.

 

 

SK에너지는 자사가 운영하는 주유소를 고객 수요와 산업 추세 등을 감안한 새로운 형태의 미래형 주유소로 바꾸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손잡고 미래형 주유소의 틀을 완성해 가는 중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무인택배 서비스 ‘홈픽(HOMEPICK)’이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는 지난해 9월 스타트업 ‘줌마’와 협약식을 갖고 자사 주유소를 택배 거점으로 활용토록 합의했다.

 

SK에너지에 따르면 홈픽 서비스는 고객들의 폭발적 인기를 끌어 서비스 개시 1년 만에 하루 평균 주문량 3만 건(2019년 8월 기준)을 돌파했다.

 

아울러 SK에너지와 GS칼텍스는 자사 직영주유소 내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도 가속도를 내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매년 폐업하는 주유소 수가 증가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수익성 악화 위험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사업 다각화는 유입 고객의 증가와 매출 증대를 함께 기대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