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최남주 기자] 롯데주류는 베트남 하노이에 소주 ‘처음처럼’ 플래그십 스토어인 ‘K-펍 처음처럼(이하 처음처럼 펍)’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처음처럼 펍’이 위치한 하노이의 ‘호안끼엠’은 베트남 현지인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유명 관광지다. 지난달 15일에 열린 스즈키컵 결승전 당시에도 수 십만의 인파가 전광판을 보며 거리 응원을 했던 대표적인 명소다.
‘처음처럼 펍’에서는 ‘처음처럼’, ‘순하리’ 등 롯데주류의 술들과 ‘떡볶이’를 비롯한 다양한 한국식 안주를 판매한다. 또 시음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판촉 이벤트를 통해 보다 많은 현지 소비자와 외국인 관광객에게 우리 술을 맛보일 예정이다.
베트남 소주시장은 전체 동남아 소주 시장의 32% 이상을 차지하는 메이저급 시장이다. 또 소주시장 볼륨이 큰 베트남은 주변국에 미치는 파급력도 엄청나다.
‘처음처럼’은 베트남에서 지난 5년간 연평균 28% 상당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엔 전년대비 30% 증가한 300만병 가량을 판매하는 등 역대 최고의 실적을 거뒀다.
이같은 성장세에 힘입어 현지 대형마트에서 ‘처음처럼’, ‘순하리’, ‘설중매’ 등 롯데주류의 다양한 제품들이 폭발적인 인기다. 특히 ‘순하리’의 경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인기를 얻는 등 연일 상한가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과거 교민이 고객타킷이었지만 최근엔 ‘K팝’, ‘박항서 매직’ 등에 힘입어 한국 소주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현지인과 외국인이 우리술을 맛볼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