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동두천 20.0℃
  • 맑음강릉 27.5℃
  • 맑음서울 21.0℃
  • 맑음대전 21.2℃
  • 맑음대구 22.3℃
  • 맑음울산 23.3℃
  • 맑음광주 21.0℃
  • 맑음부산 23.6℃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21.1℃
  • 맑음강화 20.0℃
  • 맑음보은 19.5℃
  • 맑음금산 18.6℃
  • 맑음강진군 19.5℃
  • 맑음경주시 22.9℃
  • 맑음거제 20.9℃
기상청 제공


산업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베트남서 열풍

1년 만에 누적매출 70억 원 매출성과 기록

 

[FETV=임재완 기자]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가 베트남 식품시장에서 한식만두라는 새로운 식품장르를 창출하며 식문화 한류를 이끌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말 출시한 비비고 만두는 1년 만에 누적매출 70억 원의 매출성과를 기록했다. 현지식 만두인 스프링롤, 딤섬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국민 만두 반열에 올랐다.

 

이 같은 매출성과에 힘입어 최근에는 베트남 진출 후 최초로 비비고 만두 TV광고를 론칭하며 마케팅활동 강화에 나섰다. 광고 모델로는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박서준을 선정했다.

 

비비고 물만두와 비비고 찐만두를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도 확대했다. 신제품 2종 출시로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 3종과 총 5종 라인업을 갖췄다.

 

CJ제일제당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 전개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며 한식만두 카테고리를 키워 향후 동남아 전역으로 비비고 만두 영향력을 확대 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16년 말 베트남 냉동식품 ‘까우제(現 CJ까우제)’를 인수하며 냉동식품 생산·유통 인프라를 갖춘 K-Food 확산 플랫폼을 확보했다. 한국과 동일한 비비고 만두 설비 투자를 통해 기존 현지식 만두 제품의 특징을 살리며 한식, 한국 식문화와 접목시킬 수 있는 메뉴 개발에 힘썼다. 특히 비비고 만두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한식만두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주력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선보인 비비고 만두는 낯선 음식으로 받아들여지기보다 ‘익숙한 형태 속에서 새로운 맛’을 가진 색다른 만두로 인식되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해산물, 옥수수를 넣은 현지화 제품으로 차별화 시켰다.

 

CJ제일제당은 베트남의 교통수단과 도로 인프라 등을 감안, 제품을 파우치가 아닌 플라스틱 트레이에 하나씩 담았다. 더운 날씨에 장시간 이동하는 과정에서 제품이 녹고 서로 달라붙어 조리 시 제품이 뜯어지며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만두 시장은 현지식 스프링롤과 딤섬 카테고리 중심으로 매년 약 16% 성장하고 있다.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한식만두 시장을 창출, 올해 전체 시장은 지난해 대비 35% 성장한 약 400억원이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영업·마케팅을 강화, 올해 수출 포함해 베트남 만두 매출 4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임건호 CJ제일제당 베트남 식품 마케팅팀 과장은 “비비고 만두가 베트남 시장에서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하고 대형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철저한 시장 조사와 소비자 검증을 거쳐 다양한 한식만두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