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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밑그림 완성… 정의선의 꿈 ‘한발 더’

美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에 투자...미국-유럽-아시아 벨트 구축

 

[FETV=정해균 기자] “현대자동차를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스마트 모빌리티(이동성) 솔루션 제공 업체로 전환하겠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무브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 기조연설 중)

 

‘유럽과 아시아에 이어 미국이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미래 전략으로 선언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변신 목표에 한 발짝 더 가가서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는 첨단 기술을 융합한 이동 수단을 뜻한다.

 

현대차는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Migo)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미국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미국-유럽-아시아를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를 구축한 것이다. 투자는 지분취득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금액과 지분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미고는 2016년 미국 시애틀에 설립해 2017년부터 '모빌리티 다중통합'이라는 신개념 서비스를 미국 최초로 선보인 업체다. 모빌리티 다중통합 서비스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차량 공유 서비스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미고 앱을 통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입력하면 다양한 공유 업체들의 서비스 가격, 소요시간 등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를 바탕으로 가장 경제적이면서도 적합한 업체를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미고는 사용자를 연결해 준 공유업체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낸다.

 

미고는 카2고, 집카 등 미국의 대표 카셰어링(차량공유) 업체들을 비롯 우버, 리프트, 마이택시 등 카헤일링(차량호출) 업체 라임바이크, 스핀 등 자전거 공유업체들의 비교 정보를 제공하며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 정보도 지원한다.

 

 

미고는 시애틀과 포틀랜드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는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워싱턴 시카고 등 미주 주요 75개 도시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미고에 대한 전략 투자를 계기로 미국의 모빌리티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더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고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초기에 이루어진 데다 투자 기업 중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가 유일해 시너지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미고의 독특한 모빌리티 플랫폼은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차량공유 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향후 현대차가 경쟁력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의 모빌리티 시장은 앞으로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470억달러 규모의 미국 모빌리티 시장은 2025년 2920억달러, 2030년 458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현대차는 이번 미고와의 파트너십 결성으로 미국과 유럽, 아태지역을 잇는 '모빌리티 비즈니스 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현대차는 유럽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아이오닉 EV(전기차)를 활용한 카셰어링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아태지역에서는 ▲인도 카셰어링 업체 레브 ▲국내 라스트 마일 배송(목적지에 배송되기 전 마지막 단계) 서비스 전문업체 메쉬코리아 ▲동남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 ▲중국 라스트 마일 운송수단 배터리 공유 업체 임모터 ▲호주 P2P(개인 간) 카셰어링 업체 카넥스트도어 등에 선제적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들을 공유경제와 결합한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해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