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유통


통합GS리테일, '쩐의 전쟁' 출사표...“요기요 인수전 나선다”

사모펀드와 컨소시엄...요기요 인수로 퀵커머스 집중육성
7월 1일 취급액 15조원의 빅커머스 통합GS리테일 출범
“5년간 1조원 규모 투자…2025년까지 취급액 25조원”

 

[FETV=김윤섭 기자] 7월 1일 출범한 통합GS리테일이 요기요 인수전 참전을 선언하고 나섰다. 요기요 인수를 발판삼아 통합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게 통합GS리테일의 미래 비전이다. GS리테일은 특히 최근 유통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퀵커머스 사업을 육성, 향후 이커머스 주도권 쟁탈전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각오다.

 

GS리테일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합하고 향후 5년간 1조원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히는 등 가속패달을 밟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통합플랫폼을 지향하는 GS리테일이 요기요 인수를 위해 무슨 차별화 전략을 선택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GS리테일 사모펀드와 컨소시엄...요기요 인수로 퀵커머스 집중 육성=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배달앱 2위 요기요 인수 후보로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과 사모펀드 컨소시엄이 급부상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요기요 인수를 위해 사모펀드를 연합군으로 끌어들이는 결단을 내렸다. 변해야 산다는 GS리테일 최고경영진의 위기의식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GS리테일과 사모펀드 컨소시엄은 요기요 운영사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와 요기요의 매매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가는 5000억~7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GS리테일과 손잡은 사모펀드 운용사로는 퍼미라,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등이 거론된다. 앞서 요기요 인수 후보로 롯데와 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등이 거론됐으나 실제 인수전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오는 8월3일까지 요기요 매각을 마무리해야 하는 DH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매각 시한 연장을 신청했다. 업계는 GS리테일과 사모펀드 컨소시엄이 인수 후보로 떠오르면서 요기요 인수전이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리테일은 요기요 인수 추진과 관련해 "컨소시엄 참여 등을 검토한 바 있으나 현재까지 확정된 바 없다"고 공시했다.

 

 

GS리테일이 요기요 인수에 나선 것은 퀵커머스 사업을 더욱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GS리테일 입장에서는 요기요를 인수하면 전국 1만5000여점의 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퀵커머스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통합 GS리테일은 퀵커머스 역량을 중점 사업으로 정했다.

 

1만5000여 소매점 인프라를 통해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퀵커머스 플랫폼과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세분화 된 주문~최종 배송까지의 과정)를 전면에 내세우고 투자에 나서고 있다. 최근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하고, GS25와 GS수퍼마켓의 배달 전용 주문 모바일 앱인 ‘우딜-주문하기’(이하 우딜앱) 운영에도 나섰다.

 

실제로 퀵커머스는 최근 유통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했다. 로켓배송을 앞세워 '빠른 배송' 시대를 연 쿠팡이 쿠팡이츠마트를 통해 퀵커머스에 뛰어들었고 배민은 이미 B마트를 앞세워 퀵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현대백화점이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퀵커머스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역대급 이커머스 물류 경쟁이 맞물려 탄생한 배송 서비스의 ‘끝판왕’이라는 평가다.

 

 

◆ GS리테일 펫프렌즈 공동 인수....외연확장 박차=GS리테일은 요기요 인수 검토와 함께 지난 21일에는 반려동물 전문몰 펫프렌즈를 공동 인수하면서 외연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GS리테일은 ‘IMM PE’와 공동으로 펫프렌즈 지분 95%를 인수하기로 했다. 이중 GS리테일은 ‘펫프렌즈’ 지분 30%를 취득한다. 펫프렌즈 김창원 대표와 VC투자자들의 기존 보유 지분을 인수하는 형태다.

 

GS리테일은 반려동물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발굴, 도입하기 위해 ‘펫프렌즈’ 외 ‘도그메이트’, ‘펫픽’, ‘바램시스템’, ‘21그램’, 자회사 ‘펫츠비(어바웃펫)’ 등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스타트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바 있다.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이성화 부문장(상무)은 “GS리테일은 급성장하고 있는 펫코노미 시장에서 반려동물 생애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며, 반려인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함에 있어 영원한 파트너이자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GS리테일의 투자는 GS리테일이 밝힌 종합 유통 회사 도약의 일환이다. GS리테일은 15.5조원 수준의 현재 연간 취급액을 2025년까지 25조원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로 사업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5년간 디지털 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의 영역에 총 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디지털 커머스에 2700억원을 투자해 고객 및 데이터 통합과 고객 경험(CX) 차별화, 인수합병(M&A) 등을 추진한다. 또 디지털 전환과 신규 물류센터 마련 등 인프라 및 기술 분야에 5700억원을, 신규 사업 발굴에 18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양사의 통합 물류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5년까지 총 4300억원을 들여 신규 물류센터 6곳을 새롭게 지을 계획이다.

 

 

◆ 온오프라인 시너지 확대 본격화...하반기 GS페이 선보인다=본격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운영 체제에도 돌입했다. 두 회사 브랜드가 모두 참여한 통합 앱을 시범 운영 중이고, 온라인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간편 결제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GS리테일의 강점인 식품과 세탁·청소 등 편의점 특유의 생활 밀착 서비스가 핵심이며 오픈마켓을 하지 않는 대신 수산물, 반려동물 등 2011년부터 GS홈쇼핑이 투자해 온 각 분야의 전문몰들이 입점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른 간편결제도 선보인다.

 

GS리테일과 KB국민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협약을 맺고 하반기 중으로 간편결제 서비스 GS페이를 출시한다. 양사는 지난 9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GS리테일 본사에서 핀테크(금융과 기술의 합성어) 도입 등 유통과 금융이 결합한 DT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GS페이(PAY) 개발을 통한 핀테크 비즈니스 확대 △공동 프로모션 및 홍보 마케팅 협력 △데이터 협업을 통한 빅데이터 시너지 창출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양사는 먼저 하반기 중에 GS페이를 출시할 계획이다. GS페이는 GS리테일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주요 핀테크 수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고객의 쇼핑 관련 데이터와 결제 데이터를 결합한 빅데이터 제휴도 이뤄진다. 양사는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별 맞춤형 마케팅 제안 △유용한 쇼핑 정보 제공 △생애 주기 별 추천 상품 연계 등을 추진한다.

 

조광현 GS리테일 전략마케팅팀장은 "KB국민은행과의 이번 전략적 제휴가 통합 GS리테일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성이 크게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양사가 현재 개발 중인 GS페이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통해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 통합 맞아 조직개편도 단행...""미래성장 위한 발판"=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합병 시너지를 제고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통합 GS리테일은 비즈니스 영역을 3개 비지니스 유닛(Business Unit)으로 재편, 사업 영역별 B/U의 책임 경영 체계 구축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3개 B/U는 기존 플랫폼B/U 외에 디지털커머스B/U, 홈쇼핑B/U다.

 

우선 플랫폼 B/U는 GS리테일의 편의점 사업부, 수퍼사업부 등 오프라인 사업을 총괄한다. 플랫폼 B/U장은 기존과 동일하게 조윤성 사장이 담당한다. 플랫폼B/U 산하 편의점 사업부장은 기존에 전략, 미래사업, DCX를 담당했던 오진석 부사장이 맡는다. 디지털커머스 B/U는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디지털 커머스 조직이 통합된 조직으로 GS홈쇼핑에서 신사업을 진두지휘 했던 박영훈 부사장이 맡아 온라인, 모바일 사업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홈쇼핑 B/U는 3개 B/U 중 한축으로 TV홈쇼핑, 데이터홈쇼핑 사업 조직이다. 차별화된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TV, 데이터홈쇼핑 사업을 성장 목표로 하고 있으며 김호성 사장이 담당하게 된다.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신사업 조직은 전략본부 산하로 통합한다. 신임 전략본부장은 GS리테일 박솔잎 전무가 맡는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 밖에 없을 것.”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 온·오프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