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산업


[김윤섭의 비즈브리핑] 이통3사 ‘갤럭시S21’ 공시지원금 경쟁 본격화 外

 

[FETV=김윤섭 기자] 오는 22일 삼성 갤럭시S21 시리즈 공식출시를 앞두고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유치 경쟁이 본격화 하고 있다. 이번 설 명절 농축수산 선물 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회적·경제적 침체 현상이 누적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한시적 조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 KBIZ홀에서 각계 주요 인사를 온·오프라인으로 초청해 '2021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를 개최했다. 무신사가 지난해 2월 설립한 무신사 DF가 지난해 하반기에만 200% 이상 성장하며 순항하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출시된 지 6개월만에 누적 시청뷰 1억뷰를 돌파하고, 쇼핑라이브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이용자 역시 100만 명을 앞두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양자컴퓨터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PQC: Post Quantum Cryptography) 기술을 USB에 담은 ‘Q-PUF USB’ 보안토큰을 개발하고, 이를 디지털뉴딜 사업에 적용했다.

 

◆ "이번엔 갤럭시다!"...이통3사 ‘갤럭시S21’ 공시지원금 과열 경쟁

 

오는 22일 삼성 갤럭시S21 시리즈 공식출시를 앞두고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유치 경쟁이 본격화 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최대 50만원의 공시지원금을 발표한 데 이어 곧바로 KT도 지원금 규모를 대폭 늘렸고 현재 이통3사 중 가장 낮은 최대 17만원의 공시지원금을 책정한 SK텔레콤도 조만간 이 대열에 동참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현재 LG유플러스가 지난 15일 갤럭시S21 시리즈 공시지원금을 최대 50만원으로 예고하자, KT도 하루만에 공시지원금을 최대 50만원으로 끌어올렸다. 앞서 KT는 최초 갤럭시S21 시리즈 공시지원금 예고에서 최대 24만원 수준으로 발표한 바 있다. 경쟁사들이 공시지원금 규모를 높게 책정하면서 SK텔레콤도 '반값' 경쟁에 참여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재 SK텔레콤이 예고한 갤럭시S21 시리즈 공시지원금은 요금제별로 8만 7000원에서 최대 17만원까지다. 다만 기기변경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기존 5G 요금제보다 30% 저렴한 온라인요금제(언택트 플랜) 가입이 가능하도록 혜택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는 상황이다.

 

◆ 설명절 농축산물 선물가액 20만원으로 상향

 

이번 설 명절 농축수산 선물 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회적·경제적 침체 현상이 누적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한시적 조치로, 정부는 유통업계와 손잡고 설을 앞둔 시기에 대대적인 농축산물 판촉 행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국민권익위원회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설 명절 농축수산 선물 가액을 기존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하는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및 농수산물 소비촉진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19일 오전 제3차 국무회의에서 설 명절 농축수산 선물 가액을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정부가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고쳐 명절 선물 가액을 상향한 것은 작년 추석에 이어 두 번째다.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외식의 감소, 학교급식 중단 등 소비 위축이 심화하면서 농수축산업계가 입은 타격을 줄여보자는 취지다. 감사·조사가 진행 중인 감독·피감기관, 인허가 담당 공직자와 신청인과 같이 직무 관련이 밀접해 공직자등의 직무수행 공정성을 저해하는 선물은 허용되지 않는다.

 

◆ 중소기업인 신년회, "최악의 경제 환경, 위기 해소 위한 지원 필요"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회 KBIZ홀에서 각계 주요 인사를 온·오프라인으로 초청해 '2021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해 전체 중소기업의 60.3%가 매출이 감소하는 등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 환경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와 국회에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김 회장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인건비·임대료 등을 무담보로 대출해주고, 고용을 유지하면 이를 탕감해 주는 미국 급여보호프로그램(PPP)과 같은 지원책 도입을 건의했다. 박영선 장관은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앞서 '2021년 중소기업 정책 메시지'를 발표했다.

 

◆ 무신사 DF, 현대백화점면세점 오픈 1주년..."상승 곡선 잇는다"

 

무신사는 지난해 2월 설립한 무신사 DF가 지난해 하반기에만 200% 이상 성장하며 순항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무신사 DF는 면세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있는 브랜드를 선정해 동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2월 현대백화점면세점 동대문점에 입점해 오픈 1주년을 앞두고 있다. 현재 커버낫, 앤더슨벨, 스테레오바이널즈는 단독 매장으로 운영하고, 디스이즈네버댓을 포함한 13개 브랜드는 편집숍 형태로 선보이고 있다. 개장 이후 코로나 19로 관광객이 급감해 어려운 시기를 맞았지만, 하반기에 접어들어 커버낫, 마하그리드, 디스이즈네버댓 등 국내 인기 브랜드에 대한 해외 구매자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월평균 매출이 상반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선두 우뚝...출시 6개월 만 '누적 1억' 시청뷰 돌파

 

네이버는 쇼핑라이브가 출시된 지 6개월만에 누적 시청뷰 1억 뷰를 돌파하고, 쇼핑라이브를 통해 상품을 구매한 이용자 역시 100만 명을 앞두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폰 하나로 시공간이나 비용 제약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차별점을 갖춘 쇼핑라이브는, 서비스 초창기 대비 판매자는 7배 증가, 누적 라이브 콘텐츠 수는 2만 여 건을 웃돌며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소비가 뉴노멀로 자리잡은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 지난 12월 한 달 간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200억 원을 훌쩍 넘었고, 누적 구매자 역시 100만 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전체 쇼핑라이브 판매자 중 80%는 SME가 차지하며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높은 관심을 받아 올해도 고속 성장이 전망된다. 네이버는 "라이브커머스 성장가도에 SME가 주축으로 올라탈 수 있도록 네이버가 선제적으로 기술과 교육 지원을 제공하여 SME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CU, 와인 시그니처 브랜드 'mmm!' 론칭

 

CU는 자체 와인 브랜드 ‘mmm!(음!)’을 론칭한다고 19일 밝혔다. 음!은 맛있는 와인 한 잔을 마셨을 때 자연스럽게 터져나오는 감탄사를 표현한 것으로, CU는 음!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누구나 실패 없이 즐길 수 있는 데일리 와인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오는 20일 첫 상품으로 출시되는 ‘음!레드와인(6900원)’은 1970년에 설립돼 55개국 수출하고 있는 스페인 와이너리 보데가스 밀레니엄제품이다. CU는 상품을 대량 매입하는 방식으로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와인을 국내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음!레드와인은 체리와 말린 자두 등 붉은색 과일의 향과 와인 초심자도 부담 없는 부드러운 탄닌감이 특징으로 향과 맛이 강하지 않아 한식, 돼지고기, 치킨, 피자 등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린다. 또한, 패키지에 페어링하기 좋은 메뉴와 와인의 테이스팅 노트, 와인 오픈 시간 등 정보를 상세히 표기하고, 코르크 마개 대신 돌려서 여는 타입의 병마개를 사용해 오프너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디자인에도 와인 입문자를 위한 세심함을 더했다.

 

◆ LG유플러스, USB 타입 보안토큰 개발..."디지털 뉴딜 사업 적용"

 

LG유플러스는 양자컴퓨터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PQC: Post Quantum Cryptography) 기술을 USB에 담은 ‘Q-PUF USB’ 보안토큰을 개발하고, 이를 디지털뉴딜 사업에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자내성암호는 양자컴퓨터로 풀어내는데 수십억년이 걸리는 복잡한 수학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이다. 현재 통용되는 RSA 암호화 방식이 양자컴퓨터에 의해 쉽게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양자내성암호와 같은 차세대 보안기술이 필요하다.양자내성암호는 암호키 교환/데이터 암·복호화/무결성 인증 등 보안의 주요 핵심요소에 적용할 수 있고, 별도의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도 구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덕분에 휴대폰에서 소형 IoT 디바이스까지 유연하게 적용하여 유무선 통신망의 모든 영역에서 End-to-end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