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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강신호의 식품∙바이오 매직 통했다"...CJ제일제당, 2Q 영업익 120%↑

바이오 고수익 제품 성장, 식품 구조 혁신으로 수익성 큰 폭 개선
해외 식품 및 바이오 사업 경쟁력 확대...글로벌 매출 비중 60% 돌파

 

[FETV=김윤섭 기자] CJ제일제당 '강신호 매직'이 통했다. 특히 식품∙바이오 부문이 '강신호 매직'의 양날개 역할을 제대로했다. 식품과 바이오 사업이 강세를 보이며 CJ제일제당의 세자릿수 영업이익 증가세를 견인한 것이다. CJ제일제당은 11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7.4% 성장한 5조9209억 원, 영업이익은 119.5% 늘어난 3849억 원(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8.6% 늘어난 3조4608억원, 영업이익은 186.1% 늘어난 3016억원을 기록했다. 식품∙바이오 등 전사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60%를 넘어섰다.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화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1% 증가한 2조191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글로벌 식품 매출(미국 슈완스 매출 7228억원 포함)이 전년 동기 대비 26% 늘어난 1조 485억원을 달성하며 1분기에 이어 1조원을 넘어섰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 확대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며 외식 감소에 따른 B2B 매출 축소를 상쇄했다. 지난해부터 박차를 가해온 선제적 수익구조 개선 전략이 성과로 연결되면서, 영업이익은 134% 늘어난 1264억원을 달성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이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429억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며 전년 동기대비 87% 늘어난 1109억원의 사상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팬데믹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됐지만, 트립토판, 발린, 알지닌, 핵산 등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 비중이 증가하며 영업이익 증가를 견인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R&D 경쟁력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원가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전년대비 8% 늘어난 526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643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강화와 재무구조 개선 등 고강도 체질개선을 통한 선제적 위기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19발(發) 글로벌 불확실성이 이어진 2분기에도 사상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모습이다. 국내외에서 집밥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고 간편식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만큼, 3분기에도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부터 수익성 강화에 중점을 둔 ‘혁신성장’에 주력한 결과, 글로벌 위기 상황에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다”며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전략적 R&D투자 및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