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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CJ올리브영, 사내벤처 ‘레볼루션 랩’ 도입 外

 

[FETV=김윤섭 기자] ◆ CJ올리브영, 사내벤처 ‘레볼루션 랩’ 도입...”혁신 아이디어 사업화”

 

CJ올리브영은 구성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내벤처 제도 ‘레볼루션 랩(Lab)’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 지난 2018년부터 사내 아이디어 공모 제도 ‘레볼루션’을 시행 중인 CJ올리브영은 구성원이 제안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레볼루션 랩’을 새롭게 도입했다. ‘레볼루션’은 업무 비효율 개선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제도로, ‘현금 없는 매장’, '대표 상품으로 구성한 트래블 키트' 등 현재까지 약 60여개의 아이디어가 실제 업무 현장에 적용됐다. ‘레볼루션 랩’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상,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신사업이나 신규 상품과 서비스, 플랫폼 등 별도 제한 없이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모든 분야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다.

 

◆ CJ ENM 오쇼핑 ‘더엣지’, 브랜드 리뉴얼...가을 신상품 출시

 

CJ ENM 오쇼핑부문 패션 브랜드 ‘엣지(A+G)’는 론칭 10주년을 맞아 브랜드명을 ‘더엣지(The AtG)’로 변경하고, 가을 시즌 신상품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더엣지’만의 트렌디한 이미지와 스타일링 제안을 한층 더 강화해 대표 패션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엣지는 2018년 오쇼핑부문 패션 브랜드 중 처음으로 연간 주문금액 1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지난해에는 약 1800억원을 기록하며 4년 연속 CJ오쇼핑 히트상품 1위에 올랐다. 엣지는 이번 가을 시즌부터 브랜드명을 ‘더엣지’로 바꾼다. 영문명도 기존 A+G에서 ‘The AtG’로 변경된다.

 

◆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 이커머스 최초 '국내선 항공권' 간편결제 오픈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는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5일 오전 8시부터 일부 국내선 항공권 결제에 적용되어 결제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에는 항공사 홈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국내선 항공권 결제 시 간편결제 이용이 불가능해, 고객들이 카드 번호, 유효 기간 등의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컸다. 이번에 스마일페이가 국내선 항공권 결제에 적용되면서 이베이코리아 산하 G마켓, 옥션, G9 모바일 앱과 웹에서 비밀번호 6자리 입력만으로 결제가 가능해져 고객 경험이 크게 향상됐다. 우선 G마켓, 옥션, G9 사이트 내 ‘제주도닷컴’에서 제공하는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도착지(제주, 여수, 부산 등-하단 목록 참조) 전 노선에 한해 스마일페이 결제가 가능하다.

 

◆ 현대백화점, 가정식 반찬 정기 구독 서비스 론칭..."당일 조리 반찬 배송“

 

현대백화점이 유명 반찬 브랜드와 손잡고 가정식 반찬을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선보인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기 보다 다양한 음식을 맛보길 원하는 소비 트렌드를 겨냥한 서비스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경인 지역 10개 점포에서 '현대식품관 반찬 정기배송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5일 밝혔다. '반찬 정기배송'은 현대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반찬을 한 달 동안 매주 1회씩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구독' 서비스다. 당일 오전에 조리한 신선한 반찬을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주 반찬을 달리 먹을 수 있다. 매장에서 판매되는 반찬보다 10~30%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 혜택도 크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각 점포별 반찬 매장에 방문해 반찬·국·요리 등으로 구성된 세트를 선택 후 결제하면 된다.

 

◆ 한샘 생활환경기술연구소, 업계유일 'KOLAS' 취득

 

한샘 생활환경기술연구소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한샘 생활환경기술연구소는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연구개발, 체계적인 품질보증시스템을 통한 환경안전품질 시험보증을 담당하며 제품 및 서비스 환경안전분야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다. 한샘은 생활환경기술연구소가 지난 7월30일자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인 KOLAS(코라스)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임을 인정받았다고 4일 밝혔다. KOLAS 인정은 해당 분야에 대한 시험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한샘이 이번에 인정받은 분야는 ‘실내 및 기타환경’ 관련 19개 시험 분야다.

 

◆ 스타벅스,자발적 상생 위한 ‘중장년층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운영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대한민국 중장년층의 카페 창업과 스타벅스 취업을 지원하는 ‘스타벅스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당시 스타벅스와 중소벤처기업부는 40대 이상 폐업한 소상공인 등의 재취업이나 창업지원을 위한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벅스는 전국의 40대 이상 중장년층 중에서 카페 창업 준비자 및 스타벅스 입사 희망자 등 총 100명 규모의 교육생을 모집하고, 창업과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커피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마몽드’ 미국 시장 진출...아마존 입점

 

모레퍼시픽은 AMOREPACIFIC과 마몽드 등 2개 브랜드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미국 아마존에 공식 입점했다고 5일 밝혔다. 아마존 본사가 직접 큐레이션해 아마존 안에서도 보다 공신력이 있는 프리미엄 뷰티 스토어 입점이다. 이창규 아모레퍼시픽그룹 그룹전략실 상무는 “미국 아마존 고객들에게 아모레퍼시픽의 대표 브랜드를 선보이게 돼 영광”이라며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만큼 AMOREPACIFIC과 마몽드를 통해 디지털 부문에서 견고한 성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국 온라인 채널 사업 확대는 현지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아모레퍼시픽 전략의 일환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여년동안 글로벌 공급망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미국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공을 들여왔다. 혁신적인 브랜드를 선보이며 신뢰받는 K-뷰티 포트폴리오도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