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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 LG엔솔 청약 고객 분석...'젊은 초보 투자자' 많아져 

 

[FETV=성우창 기자] KB증권은 내부 고객정보 분석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LG엔솔) 청약 참여 고객에 대한 분석결과를 28일 공유했다. 이는 KB증권에서 LG엔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이번 LG엔솔 청약에 참여한 총 KB증권 개인고객 수는 약 213만명으로 KB증권 전체 개인 고객 수 799만명 중 26.6%에 육박하는 고객이 청약에 참여하는 등 최근 공모주 투자 열기를 그대로 반영한 결과를 나타냈다. 청약 결과 균등 배정 경쟁률 213만대 1 (1인당 1.18주), 비례 배정 경쟁률 133.39대 1로 청약 참여 개인 고객은 청약 주수 3억2000만주, 청약 증거금 47조3000억원, 배정 주수 485만주를 기록했다. 공모주 관심도 증가에 따른 청약 참여 확대 추세 속에서, 대표 주관사로 전체 배정 수량 중 503만주(46%)를 배정받은 KB증권으로 전체 주관사 청약 참여 고객의 48%가 몰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청약 고객 중 기존에 공모주 청약을 경험한 고객은 약 56만명으로 전체 청약 고객 중 26% 수준에 불과했으며, 처음으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한 고객이 157만명으로 전체의 74%를 차지했다. 또한 청약 고객 중 절반에 가까운 약 101만명의 고객은 이번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 KB증권에 계좌를 개설한 신규 고객으로 나타났다. 

 

청약 최소 증거금 150만원으로 최소 청약 주수 10주를 청약한 고객은 153만4000명으로 청약 신청 고객 중 다수인 72%를 기록했다. 이는 공모주 배정 시 50%를 균등배정하는 제도 변경의 영향에 따라 소액 고객도 공모주에 투자할 수 있게 변화된 환경이 반영된 결과로 추정된다. 특히 청약을 위해 계좌를 개설한 신규고객 101만명 중 최소 청약 고객은 약 79만명으로 신규고객의 78%를 차지, 공모주 청약이 초보 투자자가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가 확인됐다.

 

연령대 별 청약 참여 고객 현황은 청약 신청 주식수 기준으로는 40대가 가장 많고, 50대 및 30대 순으로 많이 신청했으나, 청약 신청 고객 수 기준으로는 30대가 26%로 가장 많았고 이후 20대 23% 및 40대 20%순으로 나타났으며 청약 신청 매체는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등 증권사 모바일 매체를 활용한 청약 고객이 전체 청약 고객의 98%를 기록했다. 이는 공모주 청약 투자가 20~30대 젊은 고객이 MTS 등 모바일 매체를 활용해 소액의 자금으로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데이터솔루션Lab 데이터분석가는 “공모주 청약 참여가 주식 호황에 따라 점차 증가하며, 주식 시장의 큰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며 “특히 이번 LG엔솔의 경우, 공모가액이 30만원으로 높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균등 배정을 노리고 최소 청약 주수를 신청한 고객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MTS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젊은 신규 고객이 최소 청약을 위하여 다수 유입된 점을 토대로 앞으로의 계속적인 공모주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