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익=영화제작자]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은 배트맨 시리즈를 비롯해서 대부분의 작품이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편이지만 특히 두 작품, ‘인셉션’과 ‘인터스텔라’는 한국팬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감독으로부터 ‘한국의 영화 팬들이 과학적 수준이 높아서 그런 것 같다’는 찬사는 단순한 립 서비스만은 아닌 것 같다. 실제로 ‘인터스텔라’는 개봉 전부터 예약률이 80퍼센트를 넘어섰고, 흥행성적도 외화로는 드물게 관객동원 천만 명 이상을 기록하였다.
다차원구조의 우주, 웜홀, 시간여행, 다른 행성으로의 이주 등 복잡하고 다양한 내용을 다룬 작품인 ‘인터스텔라’는 영화가 시작하면서 끝없이 펼쳐진 옥수수 밭이 인상적이다. 시대는 근 미래인 2040년이다. 기후변화와 갖가지 병충해로인해 인류가 경작할 수 있는 곡물은 옥수수뿐이라는 설정이다. 만일 인류가 지구에서 옛날처럼 편하게 살 수 있으면 이것저것 키워먹고 고민 없이 잘 살아갔을 것이다. 그런데 영화에서 사람들은 지구 밖으로 나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리고 만다.
인류가 마지막으로 먹을 수 있는 곡물이 영화에서 왜 하필 옥수수일까? 쌀도 있고 밀도 있고 보리도 있고 감자도 있는데. 영화적인 효과를 고려할 때 비주얼과 사운드도 있었을 것이다. 사람 키를 훌쩍 넘어서는 옥수수 밭이 광대하게 펼쳐진 모습은 보는 이를 압도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 그리고 옥수수줄기가 뭔가에 부딪히며 내는 소리 역시 나지막이 벼가 자라는 평화로운 논이나 보리밭에서 나는 소리와는 다이나미즘이 다르다.
요절한 천재 이상도 일찍이 옥수수 밭에 바람이 불면 열병식 같이 갑주 부딪히는 소리가 난다고 하지 않았던가. 이런 영화적 효과를 고려한 것 말고도, 실제로 옥수수가 그만큼 미국사람들에겐 친근한 작물인 것도 이유의 하나일 지 모르겠다. 영화에서 주인공 쿠퍼(매튜 매커너히)가 날아가는 드론을 떨어뜨려 부품을 구하기 위해 트럭을 몰아 옥수수 밭을 돌진해 들어가는 장면이 나온다.
어려서 우리집도 농사를 지어서였는지 영화를 보면서 저렇게 트럭이 좌충우돌 옥수수 밭을 쓰러뜨리는 장면을 보며 영화 찍고 옥수수 밭 주인에게 보상을 해줘야 했겠네 생각이 들었다. 웬걸 알고 보니 이 영화를 찍으려고 크리스토퍼 놀란은 촬영 3년 전부터 5백 에이커 토지를 구입하여 옥수수를 키웠다고 한다. 5백 에이커면 65만 평이다. 마음껏 촬영하고 알뜰하게도 거기서 수확한 옥수수를 나중에 제값 받고 팔았다고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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