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익=영화제작자] "산허리는 온통 메밀 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이효석의 명단편 ‘메밀꽃 필 무렵’에 나오는 이 구절은 한국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이라면 누구라도 익히 읽고 들어본 대목이다.
이효석은 강원도 평창 출신이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가운데 ‘시간의 강’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아름다운 한국의 사계를 보여주는데, 여기에도 꽃이 만개한 평창 메밀밭의 전경이 나온다.
영상기술의 발달과 보급 덕에 현대인들은 TV가 쏟아내는 전 세계의 명승절경을 거실에 앉아서 관람한다. HD를 넘어서 UHD, 4K 등의 이름으로 초고화질의 영상매체가 등장한 요즈음은 그래서 웬만한 풍경이 아니면 감동을 받기가 쉽지 않다. 우리들이 살아가며 머릿속에 간직하고 있는 아름다운 풍경들은 실제로는 기억의 왜곡에 힘입은 것들이 많다.
그래서 힘을 발휘하는 게 애니메이션이다. 디즈니의 여러 작품에 나오는 몽환적인 배경화나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서 극 사실적인 듯하면서도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배경화는 상상의 산물이기에 더욱 감동으로 다가와 보는 이들의 뇌리에 깊숙이 박힌다. 한국에서도 이런 애니메이션이 나왔으면 하고 목말라하던 필자에게 단비와도 같이 다가온 작품이 몇 해 전에 나온 ‘메밀꽃 필 무렵’이다. 이효석이 묘사하고 있는 휘영청 밝은 달빛에 비친 메밀밭의 밤 풍경을 카메라에 사실적으로 담아내기란 쉽지가 않다.
소금을 뿌린 듯이’ 하얗게 펼쳐져 ‘흐뭇한 달빛’을 반사하는 메밀꽃밭을 가로질러 가는 나귀 탄 장돌뱅이의 모습은 애니메이션이 아니었으면 이토록 서정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할 방법이 없다. 전반적인 완성도에서 한계가 보이기는 하였지만 한국같이 열악한 애니메이션 산업환경에서 그런대로 하나의 가능성을 본 것 같아 기뻤다. 그날 저녁은 영화를 함께 본 식구들과 냉면을 먹으러 갔다.
생각 같아선 막국수를 먹고 싶었지만 제대로 하는 집을 부근에서 찾기가 어려웠다. 일반적인 냉면보다 메밀의 함량이 더 높은 막국수가 요즈음 조금씩 인정을 받고 서울에도 전문점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 같아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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