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SK텔레콤이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4조3388억원, 영업이익 3383억원, 당기순이익 832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7.1%, 당기순이익은 76.2% 줄었다.
이번 실적 감소는 고객 유심 교체, 대리점 손실보상 등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영향이다. 별도 기준 실적은 매출 3조1351억원, 영업이익 2509억원, 당기순이익 369억원이다.
![[자료 SK텔레콤 IR 발표자료]](http://www.fetv.co.kr/data/photos/20250832/art_17544640708768_ab2727.png?iqs=0.6917433923707238)
신사업 분야에서는 AI 부문이 성장을 견인했다. AI 데이터센터 사업은 가동률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1087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AI 통합 솔루션인 AIX 사업도 15.3% 성장한 468억원을 기록했다. 자체 AI 서비스인 ‘에이닷(A.)’은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가 1000만명을 넘었고 최근 선보인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베타 서비스는 출시 1달 만에 8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 아마존웹서비스(AWS), SK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하이퍼스케일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계획도 발표했다. 울산 AI 데이터센터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며 서울 구로 데이터센터와 합쳐 총 300MW 이상의 용량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회사 측은 데이터센터 가동률 확대에 따라 2030년 이후 연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응해 ‘책임과 약속’ 프로그램을 전면 시행하며 고객 보호와 정보보호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 안심 패키지, 정보보호 강화 투자, 고객 감사 패키지 등으로 구성된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하고 유심 무상 교체를 제공 중이며,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도 최고 단계로 격상해 운영 중이다.
사이버 침해 보상 보증 제도와 함께 모바일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Zimperium)’을 1년간 전 고객에게 무상 제공하고 향후 5년간 7000억원 규모의 정보보호 투자를 단행해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기반의 보안 체계도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고객 보상 차원에서는 8월 한 달간 통신 요금 50% 감면, 연말까지 매월 데이터 50GB 제공, T멤버십 릴레이 할인 확대 등 총 5000억원 규모의 ‘고객 감사 패키지’를 운영 중이다. 해지 고객이 6개월 내 재가입할 경우 기존 멤버십 등급과 가입 연수도 복구해주는 제도도 함께 시행된다.
■다음은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조치 사항과 재발 방지 대책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A. 이종훈 AI Infra 전략본부장
Q. 사이버 침해 사고로 인한 재무적 영향과 연간 실적 전망은 어떠한가.
A. 김양섭 CFO
Q. 4분기 배당 규모는 유지될 수 있는가. 주주환원 정책 방향도 궁금하다.
A. 김양섭 CFO
Q. 이탈한 가입자 회복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A. 윤재웅 마케팅전략본부장
Q. 울산 AI 데이터센터의 투자 규모 및 수익성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A. 이현우 AIDC 추진본부장
Q. 울산 AI 데이터센터 투자로 중장기 CAPEX에 변화가 있는가.
A. 김양섭 CFO
Q. 국가 AI 모델 개발 사업자 선정 관련, SK텔레콤의 참여 계획과 기대는 무엇인가.
A. 이현우 AIDC 추진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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