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추천 강화한 ‘네플스’ 단골 거래 확대…재구매·정기구독 증가

등록 2025.07.16 10:25:31 수정 2025.07.16 10:25:38

[FETV=신동현 기자] 네이버는 AI 추천 쇼핑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네플스)’를 통해 단골 거래가 확대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AI 기반 취향 추천이 재구매, 정기구독 등 반복 소비로 이어지며 사용자 리텐션도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3월 출시한 네플스 앱에서 충성 사용자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6월 기준 네플스 앱 일 평균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은 기존 네이버 앱 대비 2배 이상 높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의 거래 비중도 30%포인트 이상 높았다.

 

 

네이버는 AI가 이용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개인화 추천 정확도가 높아지고, 쇼핑가이드·발견탭 등 AI 도구가 쇼핑 흥미를 높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AI 추천 활성화에 따라 정기구독 도입 판매자와 거래액도 늘었다.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정기구독 솔루션 판매자는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 구매자는 18%, 거래액은 26% 증가했다. 정기구독 솔루션 수수료는 지난 6월부터 무료화했다.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모모스커피는 지난해 10월 네플스 입점과 함께 정기구독 도입 후 월 평균 정기구독 거래액이 29%, 건수는 31% 증가했다. 6월 기준 전체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5.8배 늘었다. 생수 브랜드 닥터코아는 정기구독 신청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6배 증가했다.

 

네이버는 8월부터 AI 쇼핑가이드 지원 카테고리를 디지털·가전에서 골프, 캠핑 등 취향 상품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중심으로 단골 기반 커머스가 자리잡는 시그널이 확인되고 있다”며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마케팅 전략과 기술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동현 기자 tlsehdgus735@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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