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 100만명 돌파…“친목‧생활비 위해”

등록 2019.01.07 10:25:00 수정 2019.01.07 10:25:57

모임통장 출시 한 달 만 계좌수 33만좌, 일 평균 약 3만명 신규 가입
평균 3.01명이 통장 공유, 최다 사용 메시지카드는 ‘회비 잊으셨나요?’

 

[FETV=오세정 기자] 한국카카오은행(이하 카카오뱅크)은 ‘모임통장 서비스’ 이용자가 출시 한 달 만에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지난 6일 자정 기준 모임통장 이용자수는 총 100만 300명이고, 모임통장 계좌수는 총 33만2000좌가 개설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2월 초 동호회, 동아리 등 모임의 회비를 투명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임통장 서비스를 선보였다.

 

모임주는 모임통장에서 카카오톡의 친구 초대, 단체 카톡방 초대 기능을 통해 모임원을 간편하게 초대할 수 있고 모임멤버들은 회비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임통장 서비스는 출시 이후 24시간 만인 지난달 4일 1만5000개 계좌가 개설됐다. 출시 이후 한 달간 하루 평균 신규 계좌 개설 수는 약 1만 건에 달하고, 신규 이용자는 하루 평균 3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고 카카오뱅크는 설명했다.

 

카카오뱅크의 자체 이용자 분석에 따르면 한 계좌당 평균 3.01명 이상이 회비 현황을 공유했다.

 

모임통장 계좌 개설 목적을 보면 친목과 생활비가 각각 30%와 22%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여행을 위한 모임통장은 20%로 나타났다. 커플 통장으로 이용 중인 계좌는 16%였다.

 

모임통장 이용자의 연령별 분포는 10대에서 5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됐다. 이 중 30대가 45%로 가장 높았고, 20대는 29%, 40대는 18%로 집계됐다. 50대 이상 비율은 7%였다.

 

카카오뱅크에서 계좌개설이 가능한 연령은 만 17세이지만, 모임통장의 모임원으로 초대받을 수 있는 연령은 만 14세부터다.

 

모임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메세지카드는 ‘회비 잊으셨나요’, ‘돈 보내주세요’ 였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존 은행 서비스에 소셜의 커뮤니티와 공유의 기능을 결합함으로써 같지만 다른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반응과 요청 사항을 귀담아 들으며 꾸준히 업그레이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세정 기자 oceans.21@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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