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가 가입자수 600만명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환전으로 현금 없는(Cashless) 해외여행을 선도하며 합리적 소비와 경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요즘 세대에게 해외여행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체크카드로 출발한 트래블로그는 신용카드에 이어 최근 마일리지까지 출시하며 트래블카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MASTER, UPI에 이어 국내 5대 금융그룹 최초로 비자(Visa)와 트래블 제휴카드를 출시하며 트래블로그 라인업을 완성했다.
여신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업 7개 카드사의 해외 체크카드 누적 점유율에서 하나카드가 49.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 19.2%였던 것과 비교하면 30.7% 상승한 수치다. 2022년 25.4%, 2023년 38.4%로 연간 누적 점유율 추이를 보면 매우 견고하고 가파르다.
또한 지난해 1월 처음으로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9개월 연속으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최근 금융권의 트래블카드가 속속 출시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와중에 거둔 성과라 의미가 더욱 크다. 하나카드의 이러한 성공에는 트래블로그 인기에 기반하고 있다는게 업계 평가다. 신용과 체크를 포함한 해외 MS에서도 상승세가 뚜렷하다.
올 7월까지 해외 MS(신용+체크)에서 하나카드는 19.3%를 기록하며 전업 7개 카드사 중 2위를 마크했다. 이는 2021년 12.0%에 비해 7.3%p 상승한 수치로 1위와의 격차를 1%p까지 좁힌 것이다. 2022년 12.0%, 2023년 14.3%로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상승세가 뚜렷하다.
트래블로그 서비스 가입자도 600만명을 돌파했다. 2022년 7월 출시 이후 25개월만에 이룬 성과다. 지난해 말 300만을 넘어선지 불과 9개월 만에 2배의 성장을 거뒀다. 가입자가 늘며 환전액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올 8월 말 기준 누적 환전액은 2조4000억을 넘어섰다. 지난해 말 환전액 1조를 달성한 이후 불과 9개월 만에 1조4000억을 더하며 현금 없는(Cashless) 해외여행을 선도하고 있다. 월 환전액 또한 약 2000억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 엔화의 등락으로 그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 최초로 트래블로그가 58종 통화 무료 환전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로써 트래블카드 시장에서 환전 가능 통화 수도 확고한 1위 자리에 올랐다. 지난 7월 콜롬비아, 칠레, 카자흐스탄 등 12종을 1차 추가한 이후, 알제리, 에티오피아 등을 포함한 5종을 2차로 더한 것이다. 2022년 7월, 4종 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로 시작된 트래블로그는 매년 2~3차례 환전 가능 통화 수를 늘려가며 손님의 통화 선택권 확대 및 편의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는 게 하나카드의 설명이다.
혁신금융서비스인 외화선물하기와 외화특별한도(200만원->300만원)의 인기가 심상찮다. 지난 4월 말 시행된 혁신금융서비스는 불과 4개월 만에 이용자가 30만명에 육박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외화선물하기는 트래블로그 손님이라면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번호 입력만으로 선물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해외 여행 후 남은 외화를 선물 할 수 있고 친구, 연인에게 여행비용을 무료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다.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외화선물하기가 가장 많은 통화는 일본(JPY)으로 58%를 차지해 압도적 수치를 기록했다. 유럽(EUR) 9%, 미국(USD) 6%, 베트남(VND) 6%, 영국(GBP) 3%, 중국(CNY) 3%이 그 뒤를 이었다.
외화특별한도 서비스도 기존 200만원이 넘는 금액을 결제 할 수 없어 불편했던 손님들 사이에 외환 환전 및 결제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향상 됐다는 평이다. 서비스 출시 이후 200만원 이상 결제한 금액을 통계 낸 결과 일본이 30%로 수위를 차지했으며, 유럽(27%), 미국(19%), 영국(4%), 캐나다(4%)가 그 뒤를 이었다.
이석 하나카드 디지털글로벌그룹 전무는 “해외체크카드 사용자 중 둘 중 하나가 트래블로그를 이용한다는 사실에 기쁨과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600만이 선택해 주신 만큼 일회성 혜택 보다 서비스 질을 업그레이드해 해외여행 시 최상의 손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