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지난 7월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 HD현대중공업]](http://www.fetv.co.kr/data/photos/20240832/art_17228244981806_5e2b14.jpg)
[FETV=박제성 기자] 지난 7월 한국 조선업계가 경쟁국인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37만CGT(표준선 환산톤수·59척)로 작년 동월 대비 46% 감소했다. 이중 한국은 96만CGT(18척)를 수주해 수주점유율 40%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57만CGT(30척)를 수주해 수주점유율 24%를 기록했다.
수주한 선박의 1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5.3만CGT로 중국(1.9만CGT)보다 2.8배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선 등 친환경 선박 기술을 활용한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한 영향이다.
지난달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534만CGT 증가한 1억4165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7552만CGT(53%), 한국 3893만CGT(27%) 등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새로 건조하는 선박 가격)지수는 187.98로 전년 동월 대비 9% 상승했으며, 2020년 11월부터 44개월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m³이상 LNG 운반선이 2억625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200만달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