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라방에 빠진 4060...카드 매출 가장 높은 시간대는?

등록 2024.05.23 14:43:35 수정 2024.05.23 16:41:39

[FETV=임종현 기자] TV홈쇼핑은 주로 60대 이상이, 라이브 방송 매출은 4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많은 매출액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잠들기 전 밤 시간대였다.

 

KB국민카드가 온라인 쇼핑 업종 중 TV홈쇼핑,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고객 패널 ‘이지 토커’를 대상으로 이용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연령대별 매출 데이터를 보면 TV홈쇼핑은 60대 이상이, 라이브 방송을 통한 쇼핑은 40대가 매출액 비중이 가장 높았다. TV홈쇼핑은 ▲60대 이상 35% ▲50대 33% ▲40대 21% ▲30대 9% ▲20대 2% 순으로 집계됐다. 이중 50~60대 이상의 비중이 68%로 높게 나타났다. 라이브 방송은 ▲40대 33% ▲50대 26% ▲30대 22% ▲60대 이상 13% ▲20대 6% 순으로 TV홈쇼핑보다 이용 연령대가 낮았다.

 

이용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보면 두 쇼핑 채널 모두 잠들기 전인 21시에서 24시 사이 시간대에 하루 중 가장 높은 매출액이 발생했다. 시간대별 매출액 현황은 TV홈쇼핑이 ▲21~24시 23% ▲18~21시 18% ▲09~12시 16% 순으로 집계됐다. 

 

라이브 방송은 ▲21~24시 21% ▲09~12시 18% ▲18~21시 17%순이다. 21시~24시의 성별 매출 비중을 보면 TV홈쇼핑은 남·여 각각 21%로 동일한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라이브 방송은 여 23%, 남 19%로 여성의 비중이 높았다.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쇼핑 이용은 ▲주 1~2회가 53% ▲주 3~4회 28% ▲주 5~6회 이용한다는 응답이 12%였다. 주 7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도 7%가 나왔다. 인터넷 쇼핑 외 온라인 쇼핑 채널을 묻는 질문에는 라이브 방송 24%, TV홈쇼핑 20%로 응답해 제품을 ‘보면서 사는’ TV홈쇼핑과 라이브 방송이 주요 온라인 쇼핑 채널로 자리잡고 있음을 확인했다. 
 
TV홈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가격(TV홈쇼핑 71%, 라이브 방송 67%)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높았다. 응답자는 가격 외에도 프로모션, 품질도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프로모션이라고 답한 사람은 TV홈쇼핑이 44%, 라이브 방송은 32%였고, 품질이라고 답한 사람은 라이브 방송이 40%, TV홈쇼핑이 33%였다. 
 
KB국민카드 데이터사업그룹 관계자는 “전통의 TV홈쇼핑과 새로운 쇼핑 채널로 떠오른 라이브 방송의 이용 고객 분석을 통해 연령대에 따른 소비 패턴을 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새롭게 등장하는 쇼핑 채널 분석을 통해 세대별 소비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심층 분석으로 정교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종현 기자 jhyun9309@fe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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