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소비자들의 1년 후 물가 전망을 의미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두 달 연속 3.0% 수준을 유지했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과 같은 3.0%를 기록했다. 지난 2022년 7월 4.7%를 찍은 뒤 점차 둔화하는 추세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소비자물가지수 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기는 하지만 설을 앞두고 농산물, 외식 등 먹거리 관련 체감 물가가 높게 나타나다 보니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크게 떨어지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이번 달 101.9로 지난달보다 0.3포인트(p) 상승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3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CCSI는 지난해 9월과 12월 사이 100선을 밑돌다 지난달 101.6으로 오른 뒤 두 달 연속 100선을 상회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미국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가 약화되고, 시장금리 하락세가 진정되면서 지난달보다 1포인트 오른 100을 기록했다. 지수가 100이면 6개월 뒤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과 내릴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의 비중이 같았다는 뜻이다.
주택 매매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지만, 신생아 특례대출 시행, GTX 연장과 신설계획 등 부동산 정책의 영향으로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월과 같은 92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2월 5일부터 2월 14일까지 전국 2500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