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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가속도' 붙는 현대·기아차의 ‘수소차’ 글로벌시장 개척

2022년까지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 2조6000억 투자...수소차 1만6000대 보급

 

[FETV(푸드경제TV)=정해균 기자] 수소차 선도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수소차 시장 개쳑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글로벌 최대 자동차업체인 폴크스바겐그룹 소속 아우디아의 동맹에 이어 정부와 기업들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에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수소차는 대표적인 '친황경차'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해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전기차보다 충전 시간이 짧지만 주행 거리는 길다. 그러나 기술 제한과 인프라 부족으로 등의 이유로 양산차가 많지 않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수소차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에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민관이 전략적 협업을 통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등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백윤규 산업부 장관과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 권한주 효성중공업 대표, 이재훈 SK가스 사장,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등 수소차 산업과 관련된 주요 기업 고위 임원들이 참석했다.


우선 정부와 업계는 올해 1900억원, 내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버스용 수소저장용기 개발 등에 투자한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올해 400개, 2019년 480개 등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수소차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6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19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과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 정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백금촉매 저감 및 대체촉매 기술 개발과 스택 부품 완전 국산화 등 주요 부품소재 연구개발(R&D)에 125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해 올해 서울, 울산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 버스를 투입한다. 이후 수소버스를 고속버스로 확대 적용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차 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건설을 늘리기 위해 오는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현재 40% 수준인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을 80%로 끌어올리고, 수소승용차와 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동식 수소충전소 설치, 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특구 내 수소충전소 설치, 융복합충전소 설치 등을 위한 법령 개정 등 규제 개선도 내년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정부와 업계는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를 경유나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공급·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수송용 연료가격은 ㎞당 휘발유 155원, 경유 92원, LPG 83원인데 수소차 연료를 70원대로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소로 생산하는 P2G(Power to Gas)시스템 실증사업을 2109년 시작한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해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 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백윤규 산업부 장관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민간이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투자를 추진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