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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무역협회-알리바바, 中진출 위한 ‘신유통 전략 세미나’ 개최

신유통 전략,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 결합해 첨단기술 적용

 

[FETV(푸드경제TV)=박민지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알리바바그룹과 '알리바바그룹 신유통 및 한국 핵심사업 전략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알리바바그룹 부회장이 직접 발표에 나서 그룹의 신유통 사업전략을 소개했다. 신유통 전략은 온라인의 편리함과 저렴함, 오프라인의 현장 체험, 스마트 물류를 통한 배송시간 단축 등을 융합한 새로운 유통 모델이다.

 

최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적용해 기존 유통구조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세미나에 참석한 티몰글로벌(B2C플랫폼), 타오바오(C2C플랫폼), 알리바바닷컴(B2B플랫폼), 알리페이(결제시스템) 등 각 기업 담당자들은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플랫폼과 활용 전략, 성공사례 등을 발표했다.

 

무역협회는 세미나와 동시에 중소기업 해외직판 온라인 쇼핑몰 Kmall24, 티몰글로벌, 알리바바닷컴 등 알리바바그룹의 핵심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는 상담회도 진행됐다. 타오바오 파워셀러 약 100여명이 한국 기업 20개사에 직접 찾아가 상담하는 전시 상담회도 진행했다.

 

허덕진 한국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지난해 한국의 중국 온라인 수출규모는 2조3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수출의 78.3%를 차지했다. 최근 한중 관계 개선, 한류 등에 힘입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협회는 Kmall24의 판매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알리바바그룹 등 중국 유명 플랫폼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을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에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