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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제일은행, RPA 도입 확대로 업무 효율화 추진

 

[FETV(푸드경제TV)=오세정 기자] SC제일은행은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직원들의 단순 업무량을 경감시켜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인 변화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RPA는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규칙 기반의 단순 수작업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빠른 시간 내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오류를 줄일 수 있어 금융권을 비롯한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SC제일은 이미 지난해 RPA 1단계 프로젝트로 비즈니스 후선 업무 35개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개인여신 실행 및 관리, 여신회수 관리, 트레이딩 결제, 외환거래 대사, 고객 이메일 발송, 은행조회서 발급 등 고객 서비스 부문과, IT자산관리, 대외비용 정산 및 보고서 생성 등이다.

 

올해는 인사, 재무, 리스크 등 일반 관리 및 지원 분야를 대상으로 30개 업무 부문에 RPA가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SC제일은 작년에 추진됐던 35개 프로세스에 RPA를 적용해 1일 총 97시간의 인력투입이 필요한 수작업 업무를 약 22시간으로 단축시켜 업무 처리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크게 개선했다. 또 RPA 도입으로 인력을 디지털 등 핵심 영역에 추가 배치해 인력 운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SC제일의 모그룹인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미 2016년부터 그룹 차원에서 RPA를 도입했으며, 중국, 인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후선 업무에 RPA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SC제일은 자동화 효과가 높은 비즈니스 후선 업무에 RPA를 우선 적용했으며, 앞으로도 적용 가능한 분야를 추가로 발굴해 RPA 업무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남기흥 SC제일 정보시스템‧운영본부 부행장은 “SC제일은행은 선도적으로 RPA 기술을 도입해 연간 수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업무 효율화를 통한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업무 만족도 제고는 물론 고객 서비스 증진 및 운영리스크 발생 방지 등에 혁신적인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