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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현대상선, 아시아~북유럽 컨테이너 정기노선 운항

파나막스급 10척 투입 4월 8일부터 단독 서비스 개시
2020년 초대형 친환경선박 도입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

 

[EFTV(푸드경제TV)=송현섭 기자] 현대상선은 오는 4월부터 아시아~북유럽을 연결하는 컨테이너 정기선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최근 화주들의 급행(Express Service) 수요가 늘어서 신설되는 아시아~북유럽(AEX: Asia Europe Express)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현대상선은 2M(머스크·MSC)와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종전까지 유럽 노선에서 2M의 선복을 이용해왔는데 오는 4월 8일 부산에서 기항하는 첫 운항부터 단독 서비스하게 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대상선은 작년 아시아를 중심으로 미주·유럽 등지의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물동량이 급증했다면서 지난해 처리한 총 물동량이 약 403만TEU로 전년대비 30%이상 늘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투입되는 선박은 4600TEU의 파나막스급 컨테이너선 10척으로 첫 항차는 부산에서 4월 8일 출발한다.

 

신규 서비스 기항지는 부산-상해-닝보-카오슝-선전(Shenzhen)-싱가포르-콜롬보-로테르담-함부르크-사우햄프턴-싱가포르-홍콩-부산 등 순으로 운항 소요일은 부산에서 로테르담이 30일, 부산발 함부르크 도착 32일, 상해에서 로테르담 28일, 상해에서 함부르크 30일 등이다.

 

이와 함께 현대상선은 오는 2020년 1월부터 적용되는 황산화물 배출규제에 대비, 올 상반기 초대형 친환경 선박을 발주, 향후 미주·유럽노선 등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2020년부터 시행되는 강화된 환경규제로 해운업계 경쟁여건에 변화가 예상된다”며 “규제에 맞춰 초대형 친환경 선박으로 무장하면 2020년이후 세계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사장은 또 “2020년 환경규제로 촉발될 시장환경의 변화가 세계 해운업계 판도를 바꾸는 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현대상선의 4월 AEX 독자노선 개설이 징검다리 역할을 하게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