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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SSG닷컴, 카카오장보기 3년만 종료…자체 역량 키운다

카카오커머스, 톡스토어·상품 기반 푸드 전문 서비스로 개편
SSG닷컴, 제휴 포인트 등 현금성 적립금 모두 환불

 

[FETV=김윤섭 기자] SSG닷컴이 지난 2017년 카카오와 손잡고 선보인 '카카오장보기'가 3년만에 서비스를 내달 종료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SSG닷컴과 카카오커머스 양사는 내달 26일 자정까지만 카카오장보기 서비스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27일부터 카카오장보기의 서비스를 푸드 전문 큐레이션 서비스로 바꿀 예정이다.

 

스토어 내 식품 카테고리 상품 중 추천 톡딜 상품을 주력으로 노출하고 밀키트·신선식품을 포함해 고객 선호도가 높은 푸드상품을 큐레이션한다. SSG닷컴과의 계약을 종료하고 사실상 홀로서기에 나선 셈이다.

 

양사는 지난 2017년 4월 카카오톡에서 이마트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카카오 장보기'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마트 입장에선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일반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고, 카카오는 장보기에서 발생한 상품 판매액의 일정비율을 수수료로 챙길 수 있었다.

 

특히 별도로 모바일 앱을 설치하지 않고 카카오 톡 '더 보기' 메뉴에 들어가 신선 식품을 비롯해 가공식품과 생활필수품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다. 특히 '국민 채팅 어플리케이션'인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SSG닷컴도 카카오장보기를 통한 고객 유입 효과를 보고 다양한 서비스 확대에 공을 들여왔다. 그러나 카카오커머스 장보기 서비스가 독자 플랫폼 형태로 전환함에 따라 계약 종료와 함께 주요 모바일 채널을 잃게 됐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마트몰과의 제휴 종료에 따라 2월 27일자로 카카오장보기는 푸드 전문 서비스로 개편 예정”이라며 “쇼핑하기 및 톡스토어를 통해 검증된 상품을 연계함에 따라 식품 전문 개별 스토어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SG닷컴 관계자는 “카카오와 함께 시범 운영하다 계약만료 시점에 맞춰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한 것”이라며 "소비자 제휴 포인트 등 현금성 적립금은 모두 환불해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