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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IPTV 3사가 유료방송 점유율 1∼3위 휩쓸어

[FETV=송은정 기자]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3사의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이 상위 1∼3위를 모두 독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IPTV가 시장점유율 상위 1∼3위를 휩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이런 내용을 담은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IPTV의 '2019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6개월 평균 3303만4309명으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54만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보면 KT가 708만1177명으로 점유율 21.44%를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 485만5775명(14.70%), LG유플러스 411만187명(12.44%), CJ헬로 405만5865명(12.28%), KT스카이라이프 326만1285명(9.87%) 순이었다.

 

특히 IPTV 3사의 가입자 수와 점유율은 꾸준히 늘어 2015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검증을 시행한 이후 이번에 처음으로 IPTV 3사가 1∼3위를 차지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에서도 IPTV 1604만7139명(48.58%), SO 1372만5885명(41.55%), 위성방송 326만1285명(9.87%)으로 IPTV가 가장 많았다.

 

월별 가입자 수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 간 가입자 수 격차는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약 26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 1010만명 대비 24만명이 증가한 1034만명이다.

 

유료방송 시장에서 31.3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합산규제 일몰 전후의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 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는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특수관계자인 다른 유료방송 사업자와 합산해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3분의 1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한 규정이다.

 

3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다가 지난해 6월 27일 일몰됐다.

 

올해 상반기 가입자 수는 지난해 하반기보다 54만명 정도 증가했다.

 

특히 2015년 하반기 이후 반기별로 80만명 이상 꾸준히 증가하던 가입자 수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증가폭이 감소해 약 50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가 1649만3284명(점유율 49.93%), 복수가입자 1396만9076명(42.29%), 단체가입자 257만1949명(7.79%)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