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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DLF사태 수습차원 ‘손님 신뢰회복’ 선언

금감원 분쟁조정위 결정 전적으로 수용…리콜제 도입 등 불완전 판매 예방

 

[FETV=송현섭 기자] KEB하나은행이 해외 금리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사태 수습을 위해 ‘손님 신뢰 회복’을 17일 선언했다.

 

우선 하나은행은 손님들의 금전적 손실과 심적 고통과 심려에 사과하고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신속한 배상절차와 후속조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손님의 자산관리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대적 혁신을 추진한다. 이번 개혁안은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 ▲손님중심의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하나은행은 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를 원천 차단키 위해 ▲투자상품  리콜제 도입(책임판매제도)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리뷰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또한 ▲딥러닝 AI 기술을 활용한 필체 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 5개 방안이 마련됐다.

 

만약 투자상품을 판매한 뒤 불완전 판매로 판단시 손님에게 철회를 보장하는 투자상품 리콜제를 도입한다. 고위험 투자상품을 판매한 다음 외부 전문가 리뷰를 실시해 결과에 따라 상품 판매의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하나은행은 또 투자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해 거래신청서와 투자설명서 작성을 포함한 상품판매의 모든 과정을 스마트창구 업무로 구현하는 통합전산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필체 인식AI모형을 활용해 손님이 자필 기재한 필수항목 누락과 오기재 여부를 점검한다.

 

또한 하나은행은 투자상품에 대한 상품위원회 검토결과를 리스크관리 운영위원회에 보고토록 하는 절차를 신설해 상품 도입단계부터 리스크를 더 정교하게 체크한다.

 

하나은행은 손님 자산이 고위험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 방지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금융자산 관리를 추진한다. 개선방안은 ▲투자자 성향 분석시 실시간 본인의사를 재확인하는 확인콜 제도 시행 ▲PB평가지표(KPI)인 손님수익률 배점 대폭 상향조정 ▲손님 포트폴리오 적합성 가이드라인 운영 등 3개로 요약된다.

 

하나은행은 또 자산관리 비즈니스 역량 강화로 손님의 신뢰 회복에 나선다. 이를 위해 ▲손님투자분석센터 신설 ▲PB 선발기준 및 기존 PB 전문성 강화 ▲투자상품 전문인력 육성 등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