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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각자대표 체제 6개월 순항…수익·재무 시너지 본격화

신창재 회장, 추석연휴 일본 출장…윤열현 사장, 시스템 오픈 현장점검

[FETV=송현섭 기자] 교보생명이 각자대표 체제 구축 6개월을 지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시너지를 내는 등 순항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신창재 회장이 장기 경영전략 구상을 맡고 자타 공인의 영업통 윤열현 보험총괄담당 사장은 마케팅 강화에 나서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실제로 교보생명은 업황 부진 때문에 어려운 다른 보험사들과 달리 올 상반기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모두 동반 개선효과를 창출했다.

 

특히 신 회장과 윤 사장은 이번 추석연휴에도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신 회장은 보험산업의 저금리·저성장과 역마진 확대, 재무건전성 규제강화 등 문제를 돌파할 전략 수립을 위해 일본 출장길에 올랐다. 윤 사장은 차세대 시스템 ‘V3’ 오픈을 위해 이번 추석연휴를 포기했다.

 

우선 신 회장은 추석연휴 일본 출장을 통해 ‘잃어버린 20년’이후 장기불황으로 위기에 처한 일본 생보사들의 전·현직 실무자들의 경험을 들었다. 윤 사장 역시 차세대 전산시스템 V3 오픈을 위한 최종 점검에 바쁜 시간을 보냈다.

 

윤 사장은 차세대 시스템 오픈 뒤 새 마케팅 전략을 구상했다. 이는 각 사업영역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효율적 마케팅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들 경영진의 노력으로 교보생명의 각자대표 체제는 6개월째 순항하고 있다. 신 회장은 그동안 디지털 혁신과 신사업 등 회사 발전을 위한 장기 경영전략을 짰다. 윤 사장의 경우 마케팅 경쟁력 제고와 고객중심 영업을 통한 내실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였다.

 

신 회장은 미래 수익원 발굴을 위한 신사업 진출에 적극적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이노스테이지(INNOSTAGE)’를 출범시켜 헬스케어 플랫폼사업에 도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삼성생명과 공동 경영해온 생보부동산신탁을 100% 자회사로 편입해 계열사간 협업을 강화하고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윤 사장은 고객중심 영업을 내세워 다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생명보험업계에서 처음 시작한 신계약 모니터링 외국어 상담서비스와 대고객 챗봇서비스 등이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다. 양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의 노력은 전반적인 보험업계 경영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교보생명이 올 상반기 순이익과 재무건전성에서 좋은 성적표로 이어졌다.

 

교보생명은 양호한 재무건전성으로 국내 3대 신용평가사에서 보험금지급능력평가 최고등급인 ‘트리플A(AAA)’를 받았다. 또한 해외 신용평가사 무디스 역시 5년 연속 A1 등급을 부여해 국내 생명보험사들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을 유지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신창재 회장이 장기 발전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윤열현 사장은 영업현장 혁신과 고객 보장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6개월째인 각자대표 체제가 자리를 잡으면서 앞으로 회사의 안정적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