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통신


KT, 정밀측위 기술 ‘비전GPS’ 개발 성공…“안정적 자율주행 기대”

‘라이더+고정밀GPS’ 측위 기술…도심서 1m이내 정확도 달성

 

[FETV=조성호 기자] KT는 세계 최초로 라이다기반 정밀측위 기술인 ‘비전GPS’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비전GPS는 라이다 센서와 고정밀 GPS를 결합해 정확한 위치를 측위하는 기술이다.

 

KT에 따르면 고정밀 GPS의 경우 개활지에서는 수십 센티미터의 위치 정확도를 가지나 건물이 많은 도심지에서는 그 성능이 수 미터로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비전GPS의 경우 도심지에서도 라이다 센서를 활용해 수십 센티미터까지 위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가 개발한 이 기술은 차량 이동시 라이더 영상에서 추출된 특징점의 변화를 인식해 이동거리와 위치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이에 도심지역의 3D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별도로 구축할 필요가 없으며 카메라를 활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날씨나 조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측위가 가능하다.

 

KT는 지난 6월 서울 강남대로에서 비전GPS의 정확도 검증을 진행했으며 전 구간에서 차선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안정적인 정확도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6월 측정 시 비전GPS를 5G-V2X 단말에 탑재해 시스루(See-Through) 기술 시나리오를 실증했다. 이 기술은 전방 차량 영상을 후방 차량에 전달함으로써 후방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비전GPS를 이용할 경우 두 대의 차량이 정확히 동일 차선에서 주행할 때에만 앞차의 전방 영상을 뒤차에 전달함으로써 수 많은 차량 중 앞뒤 차량 간 시스루 기술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T 관계자는 “비전GPS 기술은 자율주행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도심 협력 자율주행에 비전GPS가 적용될 경우 GPS의 성능저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율주행차의 경우 라이다 센서와 GPS를 모두 탑재하고 있어 추가적인 하드웨어 비용 없이 비전GPS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지난 8월 실시간 이동측위 위치정보시스템인 GPS-RTK를 먼저 상용 적용해 자동차 전용도로나 외곽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십센티 수준의 위치 정확도를 확보한 바 있다.

 

또한 GPS-RTK 보정정보 인프라를 자사 네트워크에 적용했으며 소프트웨어 기반의 저가 GPS-RTK 수신기를 개발을 완료했다. KT는 이를 제주 C-ITS 실증 사업에서 사용되는 3000대의 렌터카 차량에 우선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비전 GPS를 GPS-RTK와 결합해 연말까지 실증을 완료하고 내년부터는 자사 자율주행차량에 순차적으로 탑재해 자율주행을 도심 지역까지 확대 운용할 계획이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KT는 지난 수 년간 정밀 측위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비전GPS 기술이 자율주행차에 적용될 경우 모든 차량이 지금보다 안정적으로 도심에서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