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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 고도화

초개인화 마케팅 기반 마련

 

[FETV=정해균 기자] NH농협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 2.0’ 고도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NH빅스퀘어'는 농협은행 내의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모여 있는 장소라는 의미다.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분석하고 머신러닝과 시각화 분석까지 가능하다. 농협은행은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 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구체화 등의 4가지 추진과제 고도화를 마쳤다.

 

농협은행은 이를 통해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별 이동 경로를 분석해 상품 니즈 발생-인지-탐색-가입까지 고객 경로 단계에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 고객 타겟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농협은행 직원들은 빅스퀘어를 활용해 주요 은행과 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분석, 공공 데이터 통계 등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 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 외부 뉴스, 지식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기업 신용평가 및 기업분석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은행 모든 직원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