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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조원태 회장, 취임후 첫 에어쇼 참가…11조 통큰 투자 나섰다

B787-10 20대·B787-9 10대 11조원 대규모 투자
노후 기종 현대화·장거리 노선 강화 포석
경영권 흔들리는 가운데 입지 다지기 나섰다는 분석도

 

[FETV=김윤섭 기자]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취임이후 직접 파리 모터쇼에 참석해 대규모 투자에 나서면서 입지 다지기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프랑스 파리에어쇼에 조원태 회장이 참가해 보잉과 B787-10 20대, B787-9 10대 등 총 30대의 신형 여객기를 도입하기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총 30대 중 B787-10 10대는 리스 방식으로 들여온다. 구매 항공기 20대 가격은 약 7조5000억원이며, 10대 리스 비용까지 합하면 총 11조5000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도입키로 한 B787-10기종은 보잉의 최신형 모델로, 최대 33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장거리 중형기다. 이 모델 도입은 국내 항공사 중 최초다.

 

대한항공은 B787-9는 2020년부터, B787-10은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올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017년 B787-9 기종을 처음 도입하기 시작해 현재 10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추가 도입으로 대한항공의 드림라이너 기단은 총 40대 규모로 커진다.

 

B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 B787-9는 장거리 노선에 투입될 전망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이번 항공기 도입 결정은 기종 현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며 “북미 노선 등 아시아태평양 노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규 도입되는 B787은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A330, B777, B747 등 노후 항공기를 대체해 전체 기령(항공기 연수)을 낮추는 효과도 가져온다.

 

조 회장은 “연료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승객과 화물을 더 수송할 수 있는 B787-10은 B787-9와 함께 대한항공 중ㆍ장거리 노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이 직접 에어쇼에 참가하면서 이와 같은 대규모 투자를 감행한 것은 흔들리는 경영권을 재차 다잡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취임 후 첫 분기성적표를 앞둔 가운데 한진그룹의 실적 전망치가 최근 대폭 하향조정 된 것도 요인으로 꼽힌다.

 

2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실적 눈높이를 낮추고 있지만 유독 대한항공과 진에어에 대한 전망치는 대폭 하향조정하고 있다. 지난 17일까지 최근 한 달 새 대한항공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31.7% 하락했다 이는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보다 훨씬 큰 낙폭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화물수요가 부진한 데다 900억원 이상의 일회성 인건비가 발생해 2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보다 낮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매출 비중을 보면 국제선 여객이 57%로 가장 크고, 화물 부문이 24%로 뒤를 잇고 있다. 국제선 여객 부문은 탑승률과 운임이 모두 작년 2분기보다 상승하면서 선방하고 있다. 문제는 화물 부문이다. 지난해 화물 부문에서 약 2500억 수준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올해는 적자 전환 가능성까지 열어둬야 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인건비 증가도 영업이익 감소 요인 중 하나다. 조종사들의 2017~2018년 임금인상 소급적용분 300억원에 더해 500억원 이상의 안전장려금이 2분기에 지급된다. 작년 2분기에도 일회성 인건비가 500억원 넘게 발생했는데 올해는 전년보다 그 규모가 더 커진 셈이다.

 

한진그룹 주가도 내리막이다. 한진그룹주 시가총액은 지난 4월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에 7조8000억원까지 치솟았지만 현재 6조7000억원대로 떨어진 상황이다.

 

조현민 전무의 복귀와 조현아 전 부사장의 경영 복귀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조 회장이 이번 11조 규모의 투자를 시작으로 본인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질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