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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3500억원 규모 美 항공엔진 부품업체 인수

'EDAC(이닥)'사의 지분 100% 인수계약 마쳐
작년 매출은 1억5000만 달러, 직원은 약 590명

 

[FETV=박광원 기자] 한화가 미국 항공엔진 부품 업체 지분 100%를 약 3억 달러(약 3500억원)에 인수한다. 삼성과의 빅딜 이후 뚜렷한 인수·합병(M&A) 성과가 없었던 한화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만큼, 재계에서 M&A 승부사로 꼽히는 김승연 회장의 앞으로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0일 미국 코네티컷 주에 위치한 항공엔진 부품 전문업체인 'EDAC(이닥)'사의 지분 100% 인수계약을 마쳤다고 밝혔다. 세부 인수금액은 앞으로 협의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회사 측은 약 3억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항공기 엔진에 들어가는 일체식 로터 블레이드(IBR) 등이고 주요 고객은 미국 GE(제너럴일렉트릭)와 P&W 등이다. 작년 매출은 1억5000만 달러, 직원은 약 590명이다.

 

회사 측은 "항공기 엔진 글로벌 넘버원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M&A기회를 모색했고, 이에 따라 금년 4월 예비입찰에 참여해 지난달 정밀실사와 최종입찰 등을 거쳐 인수계약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번 계약으로 세계적 엔진제조사의 인접 거점에서의 수주확대와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기술 역량 확보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국제공동개발(RSP) 분야에서 탑-티어(1차 협력사)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설계·개발·기술 역량 강화는 물론 미국 현지 사업 확대 플랫폼 구축 효과도 기대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엔진부품 사업규모를 지속 확대해 비전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아시아나항공 인수설에 대해서는 "이미 밝힌 바와 같이 검토한 적도 없고,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앞으로 항공엔진과 항공기계 등 첨단기술 사업에 집중 할 것"이라고 사실 무근임을 못 박았다.

 

회사 측은 항공기 부품에서 그룹 차원의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 따르면 항공 여객 수요와 물동량 증가 등으로 세계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은 2025년 542억달러 규모에 이르는 등 연간 6%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한화그룹은 이에 맞춰 오는 2022년까지 항공기 부품과 방위산업 분야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4조원을 투자할 것을 밝히며, 항공사업 육성의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한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9년 가스터빈 엔진 창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항공기 엔진 사업에 진출해 지난해까지 약 8600대 이상의 엔진을 누적 생산한 국내 유일의 가스터빈 엔진 제조업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