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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잠정합의안 부결…원인은 노조 내부 소통 부재?

역대 투표서 찬성률 높았던 영업지부에서 반대표 쏟아져
회사 안팎 "정비인력 위주 영업지부·노조 집행부 교감 부족"

 

[FETV=김윤섭 기자] 11개월 만에 어렵게 도출한 르노삼성차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노조 찬반투표에서 부결되자 배경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놓고 21일 조합원 투표를 벌여 51.8%의 반대로 합의안을 부결했다.

 

부산공장 중심으로 조합원 규모가 가장 많은 기업노조는 찬성 52.2%, 반대 47.2%로 합의안에 찬성했지만, 정비인력 위주의 영업지부에서 찬성 34.4%, 반대 65.6%로 반대가 높게 나타나면서 전체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쳤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전체 2천219명 가운데 1천736명이 가입한 기업노조와 444명이 가입한 영업지부, 39명이 가입한 금속지회로 나뉜다.

 

노조는 이번 부결을 포함해 2014년과 2016년, 2017년 등 최근 5년간 4차례나 임단협 협상안을 1차 투표에서 부결시킨 전례가 있다.

 

하지만 이번 투표에서는 지금까지 반대율이 높았던 부산공장 기업노조의 찬성률이 역대 최대로 높았고, 지난 투표에서 찬성률이 높았던 영업지부에서 오히려 반대가 많은 이례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를 두고 노조 내부에서는 조합원 간 소통 부재가 원인이라는 지적이 많다.

 

부산공장 기업노조 소속 조합원은 그동안 집행부와 함께 파업을 벌이면서 협상 과정을 자세히 알고 있었던 반면, 영업지부는 조합원이 각 영업소 등에 나뉘어 있어 노조 집행부와의 소통과 교감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이번 투표결과를 놓고 22일 긴급회의를 열어 후속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조합원들의 요구사항과 투표결과를 분석한 뒤 임단협 협상안을 새로 만들어 회사 측과 재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노조의 공식적인 반응이나 재협상안 등이 나오기 전까지는 별도의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다만 2014년 등 앞선 임단협 투표에서도 2차 또는 3차 재협상을 통해 협상을 타결한 전례에 비춰 이번에도 조만간 있을 재협상에서 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이번 투표에서 그동안 반대율이 높았던 기업노조의 찬성률이 역대 최고로 높게 나타난 점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노조 측 입장이나 협상안이 나오는 대로 재협상에 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