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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CJ제일제당, 올해 1분기 성적표 '합격점'

불황 불구 매출 5조원 달성...전년비 15.4% 성장
가정간편식 및 글로벌 식품사업 성장

[FETV=최남주 기자] CJ제일제당이 올해 1분기 식품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두자릿수 늘리는 등 양호한 성적표를 받았다. CJ제일제당은 13일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5.4% 성장한 5조1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791억원을 거둿다.

 

국내외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미국 슈완스 인수 효과로 식품부문 매출이 급증한게 1분기 호성적을 이끌었다. 사료용 아미노산의 전략적 판가 운영 등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식품 조미소재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바이오 부문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 것도 올해 1분기 특징이다.

 

부문별로는 식품사업부문 매출의 경우 1조7205억원을 기록했다. 햇반컵반, 고메 등 주요 제품은 물론 비비고 죽의 성공적 시장 진입에 힘입어 HMR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3% 성장했다. 김치가 44%, 햇반이 21% 성장하는 등 주력 제품군 역시 확고하게 성장했다. 글로벌식품 매출은 슈완스의 3월 실적이 반영되고 중국과 베트남 등도 크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보다 198% 성장했다.

 

그린바이오와 생물자원을 아우르는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 902억원을 달성했다. 식품 조미소재인 핵산의 시황 호조에 따른 판가, 판매량 증가 등 지속적인 지배력 강화로 그린 바이오 사업의 영업이익은 8% 증가한 524억원을 기록했다.

 

생물자원 사업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따른 일시적 축산가 하락으로 부진했으나 곡물가 상승에 따른 해외 사료 판가 인상으로 2%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하반기부터는 식품 및 바이오 사업의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고성장세가 예상된다. 글로벌 유통채널 확장과 슈완스를 비롯한 해외 M&A 효과가 2분기 이후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주요 원재료 가격 또한 2분기 이후 하향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에도 보탬이 될 전망이다. 식품사업부문은 확고한 시장지위를 갖고 있는 만두, 햇반, HMR 등 주력 제품의 성장을 극대화하고, 진천 식품통합생산기지 가동을 통해 생산 효율성 제고에 주력한다.

 

미국시장내 만두 및 면, 상온.냉동레디밀, 햇반, 김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동시에 슈완스社와의 시너지를 통해 메인스트림 시장으로 진입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또 중국 현지화 만두를 앞세운 냉동사업 확대, 베트남내 냉장.냉동 인프라 조성을 통해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바이오부문에서는 R&D 기반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성 극대화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핵산과 트립토판 등 고수익군 제품의 생산을 확대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시킨다는 전략이다. 생물자원 부문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영향이 일부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글로벌 축산가격이 4월부터 반등하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CJ제일제당 측은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