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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한강대교 남단, '보행자 전용교' 2021년 개통…104년만에 부활

2층 보행로는 전망대·광장·휴식 공간 등 조성
"300억원 투입해 시민에게 개방"

 

[FETV=김현호 기자] 서울시가 2021년 한강대교 남단에 노들섬과 노량진을 잇는 보행자 전용교를 개통한다고 20일 전했다.

 

한강대교는 1917년 ‘한강 인도교’ 라는 이름으로 개통했다. 한강을 걸어서 갈 수 있는 최초의 다리였다. 한국전쟁 당시 다리가 폭파됐지만 이번 발표로 104년 만에 보행교가 부활하는 셈이다.

 

서울시가 내놓은 구상안을 살펴보면 한강대교 남단(노들섬~노량진) 아치 구조와 기존 교각을 이용해 기존 차도는 유지하면서 쌍둥이 다리 사이 공간에 폭 10.5m, 길이 500m 보행교를 놓을 계획이다. 1층은 차도, 2층은 보행로로 이용되는 것이다. 보행교에는 전망대 ▲광장 ▲녹색 휴식 공간 등이 조성된다.

 

보행교 좌우로는 전망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펜스를 설치하고 바닥에는 중간중간 투명한 유리를 배치해 한강을 내려다볼 수 있게 한다. 사고 우려에 대해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보행교 좌우로 아치가 있고 펜스 밖이 한강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말했다.

 

한강대교 보행교와 연계할 수 있는 한강대교 남단 수변공간도 재설계 된다. 2020년까지 노들섬과 한강대교를 중심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한강변 보행 네트워크'를 조성해 이 일대 보행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40억원을 투입해 올림픽대로 하부·샛강 합류부 등 주요 거점 8곳에 카페, 물놀이 시설, 그늘쉼터 등 시민여가공간을 만든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 노들섬을 중심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여의도∼선유도공원∼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경의선숲길∼용산공원을 잇는 한강 주변 광역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보행교 설치는 100여 년 전 한강 인도교의 보행 기능을 복원하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노량진 일대의 지역 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인도교 복원의 의미를 담아 새 보행교를 '백년다리'(가칭)로 명명했다. 시는 5월 중 국제설계 공모를 추진하고 연내 설계를 마무리한 뒤 내년 착공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300억원을 투입해 2021년 6월 시민에게 개방한다는 목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