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수민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6조8506억원, 영업이익 1784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0.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5.3% 감소했다.
연간 매출액은 창사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여객부문은 지난해 국제선 여객수요 호조로 전년대비 7% 증가했으며, 특히 바르셀로나, 베네치아 신규노선이 조기 안정화되고 장거리 수요가 증가하면서 유럽 및 미주 노선 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16%, 7% 증가했다. 화물부문은 전 노선이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고 고단가 화물 수요 호조가 지속돼 전년대비 13% 증가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1784억원으로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해 전년대비 유류비가 4327억 증가했으나 항공운송 및 IT사업부문 등의 연결자회사 영업호조로 흑자기조를 유지했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외화환산차손실로 인해 -104억원을 기록했다.
재무적으로는 비 핵심자산을 매각해 차입금을 1조900억원을 상환해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해소했고, 자회사인 아시아나IDT(11월)와 에어부산(12월)이 IPO에 연이어 성공함에 따라 2000억원의 수준의 자본을 확충, 부채비율을 2017년 말 대비 83%p(504.9%) 감축해 회사의 재무안정성을 큰 폭으로 개선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해 11월을 기점으로 국제유가가 고점대비 30% 이상 급락해 비용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신기재 도입(A350 4대 및 A321 NEO 2대)을 통해 유류비 절감 및 기재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수익성 있는 부정기 노선 개발과 High-end수요를 적극 유치해 여객부문의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화물 부문 또한 고부가가치 화물 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정기성 Charter(전세기)를 전략적으로 운영해 수익성 확대를 지속 도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