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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이재현 CJ 회장 “1~2년의 글로벌 성과에 그룹의 미래가 달렸다”

美LA서 6년만에 경영전략회의 주관...'투 트랙'전략 추진

 

[FETV=정해균 기자] “주사위는 던져졌다. 얼마나 글로벌 영토확장을 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

 

이재현 CJ그룹 이재현 회장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그룹 주요 경영진이 참여한 가운데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글로벌 영토 확장과 역량 확보를 주문했다.

 

16일 CJ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은 "CJ의 궁극적 지향점은 글로벌 넘버 원 생활문화기업"이라며 "향후 1∼2년의 글로벌 성과에 그룹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절박함으로 임해달라"고 경영진에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근희 부회장,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 신현재 CJ제일제당 대표,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ENM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그룹의 글로벌 사업 현황과 중장기 전략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 회장이 해외 사업장에서 그룹 경영진과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를 연 건 2012년 이후 6년 만이다. CJ제일제당에서 부장급인 바이오사업관리팀장으로 근무 중인 장남 선호씨도 이 회장의 출장에 동행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2005년 여기 LA에서 글로벌 도약을 선언한 이후 13년동안 글로벌 사업은 큰 성과없이 더디게 성장했다”며 “바이오, 식품 HMR(가정간편식), ENM 드라마 등 일부 사업적 성과가 있지만, 아직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라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9년은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로, 절박함을 갖고 특단의 사업구조 혁신 및 실행 전략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일부 미진한 사업에 대해 “필사의 각오로 분발해 반드시 이른 시일내 글로벌 초격차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이 외에도 “세계를 제패할 자신감을 가진 반듯한 하고잡이형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청년의 창의적 도전과 성장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은 그룹이 포기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명이자 그룹 성장의 중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CJ는 이에 따라 내년 적극적인 해외사업 확장과 경제 불황에 대비하는 ‘투 트랙’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LA와 뉴저지 등에 5개의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비비고 만두’에 이어 다양한 가정간편식 제품을 생산하며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특히 올해 초 냉동식품업체 카히키사에 이어 미국 대형 냉동식품기업 슈완스를 인수해 냉동식품 생산기지를 22곳으로 늘리는 등 현지 투자를 가속하고 있다.

 

CJ CJV는 리갈 시네마 등 북미 TOP극장체인과 제휴를 맺고 ‘스크린 X’·‘4DX’ 등 자체개발 기술을 활용한 특별 상영관 진출을 늘리고 있다. CJ ENM도 최근 할리우드 유력 스튜디오인 유니버설·MGM과 함께 현지 영화 자체제작에도 돌입했다. e스포츠 중계와 예능·콘텐츠 제작·유통을 위한 1000평 규모의 e스포츠 전용 스튜디오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