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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삼성전자 '유일'…中 기업 12개 '대조'

 

[FETV=정해균 기자] 삼성전자가 유럽브랜드연구소(EBI)소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19일 외신 및 경제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둔 브랜드 컨설팅기관 유럽브랜드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기업 순위'를 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23위에서 4계단 뛰어오른 19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392억7500만 유로(약 50조3884억원)로, 지난해 351억2600만 유로보다 11.8%나 증가한 것으로 추산됐다

 

삼성전자는 10월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8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보고서에서는 브랜드 가치가 598억9000만 달러로, 전 세계 6위에 올랐다.

 

올해 평가에서는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의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최상위권을 휩쓴 가운데 중국 기업이 무려 12개나 포함되는 둥 중국 브랜드 가치가 급성장한 게 두드러졌다. 애플은 브랜드 가치가 1533억1500만 유로로 평가돼 지난해에 이어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구글과 MS, 아마존, 페이스북 등 미국 IT 기업이 '톱 5'를 휩쓸었다. 아마존은 지난해보다 2계단, 페이스북은 5계단 올랐다.

 

아시아 브랜드로는 중국 이동통신업체인 차이나모바일이 10위로 가장 높았고,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중국 IT기업인 텐센트가 각각 14위와 16위로 삼성전자보다 앞섰다.

 

100대 브랜드를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48개로 거의 절반을 차지했고, 브랜드 가치 총액은 전체의 58.5%에 달해 압도적이었다. 이어 중국이 12개, 독일이 9개, 영국 7개, 프랑스 6개, 일본 4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국은 삼성전자 1개사만 100대 기업에 포함됐다.

 

유럽브랜드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들의 전체 브랜드 가치가 작년보다 무려 63.8%나 증가하면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면서 "미국 기업이 가장 많이 포함되긴 했지만 가치는 0.7% 늘어나는 데 그쳤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