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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소전기버스, 울산서 국내 첫 정규노선 투입

현대차·울산시, 시범사업 발대식

 

[FETV=정해균 기자] 친환경 수소전기버스가 울산시에서 국내 최초로 버스 정규노선에 투입된다.

 

현대자동차와 울산시는 22일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 차고지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한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지역 운수업체 대표,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광역시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현대차가 제작한 수소전기버스 1대가 울산지역 124번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됐다.

 

수소전기버스는 울산 율리 공영차고지에서 대왕암공원까지 왕복 56㎞ 구간을 1일 2회 운행한다. 해당 노선은 현재 CNG(압축천연가스)버스 11대가 운행되고 있는 구간이다. 수소 연료 충전은 지난해 울산에서 문을 연 버스 충전이 가능한 옥동 수소충전소를 이용한다. 율리 공영차고지에서 옥동 수소충전소까지는 약 5.5km 떨어져 있다.

 

이날 공개된 수소전기버스는 현대차의 3세대 수소전기버스로 지난 2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후원차량으로 제공돼 전 세계에 소개됐다.

 

 

발대식에 이어 울산시와 울산여객자동차, 현대차는 ▲수소전기버스 시범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 ▲수소전기버스 확산을 함께 모색 ▲수소전기차와 충전소의 안전성 및 환경개선 효과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에 노력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 현대차, 세종공업, 동희산업, 명화공업, 에스에이티, 효성, 덕양 SPG산업 등 수소산업 관련 9개 업체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MOU를 체결했다. 이들은 이 협약을 통해 수소 생산과 공급, 활용 등 수소산업 전 주기 지원, 울산시 내 수소전기트럭과 수소전기선박 등 수소 운송수단 보급 확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현대차는 MOU대로 국내에서 수소전기차 연 3만대 생산시스템이 완료될 경우 완성차업체와 협력업체 125여곳에서 9000억에 가까운 설비와 연구개발(R&D) 투자가 발생하고 2200여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국내에서 100기의 수소충전소 인프라가 구축되면 향후 수소관련 전체 투자액은 총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대차는 2020년부터 차량 성능을 개선한 차세대 수소전기버스 양산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효율과 모터 출력을 확보해 차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적용할 계획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