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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빙그레 '메로나' 진실..."메론맛" vs "참외맛"

메로나 개발 일화...메로나는 참외맛이라는 끊임없는 속설
메로나 출시 첫해 200억 이상 판매실적, 신제품 판매 신기록
꾸준한 사랑 받는 메로나...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

 

[FETV=임재완 기자] "메론맛" vs "참외맛"

빙그레의 대표적인 장수 히트상품인 '메로나' 빙과를 둘러싸고 소셜인테넷상에서 때 아닌 'OO맛' 설전(?)이 치열하다. 메로나는 마니아층을 형성할 정도로 많은 광팬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마니아층의 메로나를 향한 사랑은 진행형이다.  

 

'메로나'는 1992년에 출시된 빙과시장의 히트상품이다. 메로나 브랜드를 이용한 의류와 신발, 문구류 등 다양한 패러디 상품이 나올 정도다.  연초록색에 다소 투박한 사각형 모양은 오히려 더 매력적이라는 누리꾼의 반응도 있다.

 

메로나의 인기가 이렇게 높다보니 별도의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다. 메로나를 둘러싼 이야기 거리도 다양하다. 그중 대표적인 것중 하나다. 바로 'OO맛' 설전이다. 요즘 온라인상에서 '00맛' 설전이 치열하다. 마니아층 한쪽에선 메로나가 '메론맛'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일각에선 '참외맛'이라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또 다른 쪽에선 '메론맛'인지 '참외맛'인지 알쏭달송하다는 '알쏭달송파'도 있다. 이같은 'OO맛' 설전 때문에 검색포털사이트에 메로나를 치면 연관 검색어로 ‘메로나 참외’가 나온다. 빙그레 메로나의 엄청난 인기를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단면이다.

 

메로나는 멜론의 향을 담고 유지방을 함유해 부드럽고 쫀득함이 특징이다. 그럼에도 메로나가 참외맛 이라는 속설이 꾸준한 것은 바로 개발과정의 스토리 때문이다.

 

1991년 빙그레 신제품 개발자는 신제품 개발을 목적으로 동남아로 갔다. 개발자는 동남아에서 멜론이라는 새로운 과일을 접했다. 국내에 멜론으로 만든 아이스크림이 없다는 것을 알고 개발자는 멜론을 원료로 한 아이스크림 개발을 연구소에 의뢰했다.

 

하지만 메로나 개발이 쉽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당시 멜론 수입 과정에서 멜론이 변질돼 본연의 맛을 찾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개발자들은 국내서 멜론과 가장 비슷한 맛을 내는 과일을 찾던 중 영문이름 ‘Korea Melon’인 참외가 멜론과 같은 종이라는 것을 알고 참외의 맛을 참고했다.

 

메로나에는 참외가 들어가지 않고 머스크멜론이 들어간다. 오히려 개발과정의 일화가 메로나 판매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메로나는 출시 첫해 200억원 이상의 판매실적을 올리며 신제품 판매 신기록까지 세웠다.

 

빙그레에 따르면 올해 7~8월에 무더위로 인해 메로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4%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빙그레 관계자는 “메로나 개발 시 참외맛을 참고한 것이 부정적인 이미지는 아니다”며 “오히려 꾸준한 사랑을 받는 메로나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