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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용 후측방 레이더 국산화

2020년부터 양산 적용...수입품 대비 속도 2배·정확도 1.5배 향상

 

[FETV=정해균 기자]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용 단거리 레이다를 독자 기술로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수입에 의존했던 자율주행차량용 단거리 레이더를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단거리 후측방 충돌경고 시스템(BCW)에 적용되는 첨단 기술로, 뒤따라오는 차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고 위험상황을 알려 주는 첨단 보조시스템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장치를 오는 2020년부터 국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의 레이더는 속도와 정확도를 대폭 향상한 것이 장점이다. 해외 경쟁사 레이더 대비 속도는 2배,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최소 거리는 1.5배 이상으로 향상했다. 무게도 절반 정도인 120g으로 줄이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차량용 레이더 시장은 연평균 20% 가까이 성장하며, 오는 2023년 20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안에 자율주행에 필요한 단~장거리 레이다 4종을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또 2020년까지 카메라, 라이다(레이저를 이용한 레이다) 등 자율주행용 센서 기술을 모두 확보할 방침이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DAS담당 상무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가격과 성능을 갖춘 첨단센서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서 승부할 것”이라면서 “자율주행 최종 레벨을 목표로 각종 센서가 수집한 정보를 통합하는 센서 퓨전과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도 조만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