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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개발...2020년 양산차 탑재

홀로그램 업체 '웨이레이'에 전략 투자…내비 공동 개발

 

[FETV=정해균 기자]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홀로그램 전문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

 

현대차는 스위스의 '웨이레이'(Wayray)와 공동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한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을 개발해 오는 2020년 양산차에 탑재하겠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는 웨이레이와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하고, 공동으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개발에 나선다.

 

지난 2012년 스위스에서 설립된 웨이레이는 홀로그램 증강현실 분야에서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 업체로, 중국의 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가 잇따르고 있는 곳이다.

 

홀로그램은 3차원(3D) 입체 영상이나 이미지를 말하며, 빛 등을 이용해 사람이나 사물을 직접 눈 앞에 옮겨 놓은 듯한 영상으로 보는 기술이다. 3D 입체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생생한 영상을 볼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은 물론 자동차업계에서도 이를 접목한 기술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기존 내비게이션과 달리 전면 유리창에 도로와 주변 정보가 표시되고, 차량 속도에 맞춰 이동 방향과 위험 경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업계에서는 전 세계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시장이 연평균 30%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에는 약 36억달러(약 4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2020년 이후 웨이레이와 협업해 개발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양산 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웨어러블 로봇 분야에서도 홀로그램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엠앤소프트 등 핵심 계열사들도 웨이레이와의 협업에 참여기로 했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부사장은 “현대차와 웨이레이 간의 협업은 내비게이션 시스템 외에도 현대차그룹이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스마트카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국내외 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국내에선 ▲카카오와 지능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SK·KT와 홈투카 카투홈 등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KT와 5G(5세대) 통신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또 국외에선 ▲미국 사운드하운드와 음악 정보 검색 및 음성인식 서비스를 ▲중국 바이두와 음성인식,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차이나 유니콤과 빅데이터 분석을 ▲텐센트 QQ뮤직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딥글린트와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해 손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