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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손해율 급등...8월 90% 안팎

폭염·기습폭우 여파, 손보사 “보험료 인상 필요”

 

[FETV=황현산 기자] 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크게 오르며 보험료 인상 압박이 커지고 있다. 장기간 이어진 폭염과 최근의 기습 폭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가마감 기준)은 지난달 90% 안팎으로 상승했다.

 

삼성화재는 올해 6월 80.6%에서 7월 85.3%로 올랐고 8월에는 89.2%까지 치솟았다. 8월만 놓고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포인트 가량 높다.

 

DB손해보험도 6월 79.2%에서 8월 86.3%로 상승했고 KB손해보험 역시 같은 기간 74.3%에서 82.0%로 악화됐다. 현대해상은 6월 80.4%에서 7월 87.7%로 올랐다가 8월 87.1%로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은 손해율이 77~78% 이상이면 적자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소형 손보사는 대부분 손해율이 90%를 넘겼고 일부는 100%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리츠화재는 6월 76.1%에서 8월 83.4%로, 한화손해보험 같은 기간 83.4%에서 91.8%로 각각 상승했다.

 

MG손해보험은 6월 98.3%에서 7월 104.3%까지 올랐다가 8월 94.6%로 다소 하락했고 흥국화재도 6월 95.0%에서 7월 102.7%로 악화됐다. 8월 손해율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손보업계는 여름 내내 이어진 폭염과 지난달 하순에 발생한 기습 폭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온이 섭씨 1도 오르면 교통사고 접수가 평균 1.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습 폭우에 따른 침수 사고 접수도 적지 않았다.

 

사고 증가와 함께 정비수가 인상도 손보사들의 보험료 인상 압박을 키우고 있다. 손보사들은 다음달 중에 정비업체와의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현재 협상이 체결된 업체는 500개 정도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 의존도가 높은 회사를 중심으로 금융당국에 보험료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 보험료 책정은 업계 자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국은 자동차보험료가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돼 있어 인상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