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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삼성重, 유럽서 4200억 규모 LNG선 2척 수주

'삼성 공기윤활시스템'장착…선박 마찰 저항 감소시켜 연료절감 효과 극대화

[FETV=최순정 기자] 삼성중공업이 유럽으로부터 ‘삼성 공기윤활시스템’을 장착한 LNG선 2척을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유럽 지역 선주사인 셀시우스 탱커스(Celsius Tankers)로부터 18만㎥급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약 3억7000만달러(약 4169억원)에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2척의 옵션이 포함돼 있어 앞으로 추가 수주 가능성도 있다. 옵션은 선주가 선박을 발주하면서 추가로 주문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약정이다.

 

이번 수주 선박은 멤브레인(Mark-Ⅲ Flex) 타입의 화물창에 재액화 장치가 장착되고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TS)를 장착해 친환경 규제에 적합하며, 선주사의 운항 조건에 최적화된 선형 및 추진기 등 연료 절감기술을 적용해 운항 효율성을 높였다고 삼성중공업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특히 '삼성 공기윤활시스템(SAVER Air)'을 장착해 선박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켜 연료절감 효과가 극대화됐다고 전했다.

 

공기윤활시스템이란 선체 바닥면에 공기를 분사해 선체 표면과 바닷물 사이에 공기층을 형성시킴으로써 선박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키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에너지 절감장치(ESD)의 하나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MSC로부터 수주한 2만30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세계최초로 공기윤활시스템을 적용한 바 있다.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세계 경제와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가스선,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발주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LNG선은 최근 운임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LNG 발전 분야 수요와 선박용 연료 사용 증가로 올해 37척을 포함해 향후 5년간 총 194척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하반기부터는 경쟁사보다 여유 있는 도크를 바탕으로 LNG선 분야의 경쟁력과 기술력을 앞세워 수주 물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31척, 33억달러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31척은 LNG선 7척, 컨테이너선 8척, 유조선 13척, 특수선 3척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