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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폭염에 방콕쇼핑 급증…식품·건강·가전 판매량↑

온라인 장보기 늘면서 신선식품, 가공식품 판매량 전년대비 두자릿수 증가

 

[FETV=박민지 기자] 폭염과 열대야가 밤낮으로 이어지면서 필요한 제품을 집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이른바 ‘방콕쇼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코리아가 폭염이 극심했던 최근 한달(7/13~8/12)동안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식품, 가전, 건강 등 주요 품목군에서 대부분 두자릿 수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장보기 재료의 성장세가 컸고 무더위와 맞물려 건강 관리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다. TV, 냉장고 등 대형가전 역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무더위에 외출을 피하고,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늘면서 식품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최근 한달간 G마켓에서는 신선식품 판매량이 전년동기에 비해 18% 증가했다. 가공식품도 9% 더 팔렸다.

 

세부 품목별로는 쌀(12%), 반찬(38%), 국수(20%), 고추장/된장(46%) 등 대부분의 식재료가 증가했다. 옥션에서도 과일, 채소류 등 주요 신선식품군이 일제히 증가세를 보였다. 계란과 계절과일이 각각 256%, 53%씩 늘었다.

 

배추·상추 등 잎채소는 13% 증가했고 열매채소(오이)는 26% 늘었다. 무더위에 음료·커피도 특수를 누렸다. G마켓은 17%, 옥션은 22%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스포츠음료가 G마켓(96%)과 옥션(131%) 모두 2배씩 늘었다. 탄산수도 각각 62%, 50%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폭염 속 건강 관리 제품들도 인기를 끌었다. G마켓에서는 최근 한달 건강식품 판매량이 전년동기에 비해 23% 늘었다. 세부품목으로는 자양강장제(89%)와 비타민(33%)의 증가폭이 컸다. 옥션 역시 건강관련 식품과 용품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건강식품은 전년대비 8% 늘었고, 건강 관련 용품은 15% 증가했다. 큐레이션쇼핑몰인 G9에서는 같은 기간 건강용품이 전년보다 193% 이상 급증했다.

 

직접 보고 만진 후 구매하던 가전제품 역시 올 여름에는 발품 대신 ‘손품’을 택한 이들이 많았다. G마켓에서는 같은 기간 대형가전 판매량이 전년에 비해 17% 증가했다. 냉장고(109%), TV(60%), 드럼세탁기(33%) 등 거의 모든 품목군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옥션에서도 대형가전이 17% 늘었는데 건조기(40%), 김치냉장고(32%) 등의 증가폭이 컸다. G9에서는 대형가전 판매량이 최근 한 달간 71% 증가했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 실장은 “계속되는 찜통 더위로 외출 자체를 꺼리게 되면서 온라인쇼핑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쟁력있는 가격의 제품을 집에서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는 온라인쇼핑의 매력을 더 많은 분들이 경험해 보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