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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삼성전자, 美 보호무역 기조에 로비활동 강화

스마트폰·반도체 등 기술특허 분쟁 대응 차원
워싱턴DC 사무실, 연방의회 주변으로 이전 계획

 

[FETV=김수민 기자] 삼성전자가 올 상반기 미국에서 현지 정치권 등을 대상으로 지출한 로비활동 자금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 기조, 스마트폰과 반도체 등의 기술특허 분쟁 등에 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또 현지법인의 워싱턴DC 사무실을 연방의회 바로 옆으로 이전하기로 하는 등 대관 업무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업계와 미국 시민단체 ‘책임정치센터(CRP)’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들어 6월 말까지 미국에서 총 211만달러의 로비활동 자금을 지출했다. 분기별로는 1분기에 123만달러, 2분기에는 98만달러를 썼다.

 

지난해 같은 기간(147만달러)보다 50%나 늘어난 수준으로, 상반기 기준으로는 현지 진출 이후 역대 최고치다. 하반기에도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전체 지출액은 지난해 기록했던 역대 최고치(341만달러)를 갈아치우게 된다.

 

삼성전자의 미국 현지 로비 지출은 2012년까지만 해도 한해 100만달러에 못 미쳤다. 그러나 ▲2013년 132만달러 ▲2014년 141만달러 ▲2015년 137만달러 ▲2016년 137만달러 등을 기록했고, 지난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올 상반기 삼성전자가 당국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총 37건의 로비자금 지출의 목적 가운데 무역 관련 사안이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연방예산(4건)과 이동통신·세금(각 3건) 관련이 그 뒤를 이었다. 로비 대상 기관으로는 연방 상·하원이 각각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대통령실이 4건이었다. 상무부와 백악관, 무역대표부(USTR) 등이 각각 3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자 업종에서 가장 많은 로비 자금을 지출한 곳은 마이크로소프트(MS)로 상반기에 494만달러를 기록했다. 이어 퀄컴(389만달러)과 애플(376만달러), 오라클(370만달러), IBM(304만달러) 등의 순이었다. 삼성전자는 독일 지멘스(224만달러)에 이어 9위에 올라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톱10'에 들었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최근 현지법인의 워싱턴DC 사무실을 이전하기로 한 것도 정치권 대상 로비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라고 보고 있다.

 

미국법인은 지난달 연방 의회에서 도보로 3∼5분 거리에 있는 건물로 워싱턴DC 사무실을 이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연말 정식 오픈할 이 사무실은 연면적 2650㎡ 규모로, 대관 담당 직원들도 근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