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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롯데홈쇼핑, ‘댕댕이’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대

 

[FETV=박민지 기자] 롯데홈쇼핑은 반려동물 콘텐츠 전문관 ‘코코야(COCOYA)’에 고객 소비패턴, 반려동물 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고 전문 상담 서비스도 확대했다.

 

​지난해 12월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17.12~18.07) ‘코코야’ 가입 고객의 관심분야와 상품 구매패턴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63%가 ‘건강·케어’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미용&위생(11%)’, ‘산책&놀이(9%)’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반려동물 상담 서비스 유형에서는 ‘우리 아이가 산책을 싫어해요’, ‘우리 아이가 구토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 ‘반려동물 행동’에 대한 문의가 46%로 가장 높았으며 영양(12%), 상품(3%)에 대한 문의가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고객의 관심분야, 반려동물의 성별, 연령대, 품종, 등록번호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상품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 업계 최초로 해당 고객이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과 ‘비슷한 연령대’, ‘몸무게’,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이 구입한 상품들을 소개한다.

 

관련 품종의 건강관리 방법, 관리상품들도 ‘건강연구소’, ‘상품연구소’를 통해 다양하게 제안한다. 그 밖에 수의사 상담 전문 스타트업인 ‘펫닥’과 제휴해 반려동물의 행동, 훈련, 영양 등에 관한 고객들의 궁금증에 대해 기존 최대 48시간(평일 기준)에서 실시간 상담(최대 2시간)으로 대폭 강화한다. 모바일 앱을 통한 1:1 채팅 서비스도 도입해 고객들에게 보다 더 신속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은혁 롯데홈쇼핑 코코야TFT 팀장은 “반려동물 가구 1000만 시대로 접어들면서 반려동물에 대해 단순히 집에서 키우는 동물이 아닌 한 가족의 구성원이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며 “이에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한 실질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빅데이터를 통한 서비스를 확대하게 되었으며 추후에도 다각도로 기획해 행복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코야(COCOYA)’는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지원하고 유통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려동물 전문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 오픈했다. 전체 판매 상품 중 80% 이상이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려동물 용품 판매부터 수의사 상담, 반려동물 문화강좌 정보 등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오픈 이후 현재까지 상품 14만 개 이상 판매, 매출(주문금액 기준)은 30억 원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