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김창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 비전 선포식’에 참석, 수소차 및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에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30년까지 미래차 부문 경쟁력 1등 국가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바로 다음 날 경제 일정, 그 중에서도 미래산업 육성을 주제로 한 일정을 소화하면서 경제활력 제고에 국정운영의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문 대통령이 부쩍 대기업과의 접촉면을 늘려가고 있다는 점에서 이날 행사가 한층 주목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에서 열린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난 데 이어 닷새 만인 이날 행사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을 만나 현대차그룹의 미래전략 발표를 청취했다.
문 대통령이 현대차와 유독 호흡을 자주 맞춘다는 점도 눈에 띈다.
문 대통령이 정 수석부회장을 만난 것은 이날로 취임 후 11번째이며 올해 들어서만 7번째다.
여기에는 문 대통령이 미래차 분야를 비메모리반도체·바이오와 함께 ‘3대 신산업’으로 중점 육성키로 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2월 자율주행차 시승을 하며 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 보급을 늘리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고 그해 6월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 정책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프랑스 파리 방문 당시 수소전기 택시를 시승했고 올해 1월에는 울산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를 하며 “요즘 현대차, 특히 수소차 부분은 내가 아주 홍보모델”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8월에는 현대모비스 친환경차부품공장 기공식에도 직접 참석했다.
현대차뿐 아니라 삼성 공장에도 취임 후 세 차례 방문하는 등 연일 대기업과의 ‘거리 좁히기’ 행보를 하는 모양새다.
청와대 내에서는 문 대통령이 엄중한 경제상황을 돌파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과 보조를 맞추겠다는 기조를 한층 확고히 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최근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의 이런 행보에 대해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하는 주체이지 않나. 기업이 우리 경제에서 갖는 중요성과 가치는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계속해서 ‘친기업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 인사말에서 “현대차는 1997년부터 친환경차 연구개발에 돌입해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다”며 “현대차의 친환경차 누적 판매량 100만대 돌파는 이곳 연구원들의 공이 크다. 대통령으로서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제가 오늘 이 행사장에 타고 온 대통령 전용차도 우리의 수소차 넥쏘”라며 현대차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미-중 무역갈등 및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등 국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경제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미래 먹거리 산업을 중심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추격형 경제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며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는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추격자가 아닌 기술 선도국이 될 기회를 맞았고, 이를 잘 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미래차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며 “머지않아 미래차 1등 국가 대한민국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번 일정에 대해 “세계 자동차 산업은 대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변혁기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기회이기도 하다"라며 ”정부가 로드맵을 발표하고 민간에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